청주상당·중부4군·남부3군 승리 견인차
적극 투표층 보수세력 결집 극대화 성공

▲ 새누리당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달 30일 청주·청원지역 후보의 지원유세를 위해 청주 성안길을 방문, 시민들에게 손을 흔들며 인사를 하고 있다. 특별취재팀

충북에서 최근 10여 년간 민주통합당에 열세를 면치 못했던 새누리당이 4·11총선에서 반전을 이뤄낼 수 있었던 배경에는 유력 대권후보인 '박근혜의 힘'이 주효했다는게 지역정가의 분석이다.

이번 선거의 최대격전지로 꼽혔던 청주상당구는 여론조사에서 줄곧 우위를 점해왔던 새누리당 정우택 후보의 승리로 막을 내렸다. 하지만 정 후보의 선거 여정은 그리 녹록치 못했다. 선거 중반 불거진 성추문 의혹에 3월초 여론조사에서 12%p까지 벌어졌던 민주통합당 홍재형 후보와의 격차는 같은달 말 4.5%p까지 좁혀지며 위기감이 감돌았다. 이런 와중에 박근혜 새누리당 선거대책위원장의 등장은 흔들리는 지지세력을 다잡는 견인차 역할을 했다. 실제 3월 30일 박 위원장의 충북 지원유세 이후 정 후보와 홍 후보간 여론조사 격차는 또다시 9.1%p 차로 벌어지며 정 후보가 또다시 승기를 잡는 계기가 됐다.

청주 상당구와 더불어 도내 최대접전지로 꼽혔던 중부4군(증평·진천·괴산·음성)도 '박풍(朴風)'의 긍정적 효과가 상당수 작용했다는 평가다. 새누리당 경대수 후보와 민주통합당 정범구 후보의 리턴매치가 치러진 이 곳은 선거기간 내내 각종 여론조사 결과가 엎치락뒤치락 혼전양상을 띠었다. 이에 박 위원장은 공식선거운동 시작 이후 두 차례에 걸쳐 이들 지역을 방문해 지원유세에 나서며 당력을 모았다. 지난달 30일 음성에 이어 8일 진천을 방문했을 때는 유세현장에 2000여 명의 주민이 몰려 말 그대로 '박풍'을 실감케 했다. 그 결과 당초 초접전을 예상했던 결과는 경 후보의 낙승으로 끝을 맺었다.

박 위원장의 어머니 고 육영수 여사의 고향인 옥천이 속한 남부3군(보은·옥천·영동)에서도 박 위원장의 영향력은 컸다. 특히 '세습정치' 논란을 불러왔던 이용희 전 국회부의장의 아성을 무너뜨리는데 성공했다. 이 전 부의장의 3남인 민주통합당 이재한 후보에 맞서 새누리당에선 대한전문건설협회 중앙회 회장을 지낸 박덕흠 후보가 나섰다. 그러나 공천방식에 불만을 품은 심규철 후보가 무소속으로 돌아서면서 보수세력의 분열 우려를 낳았다. 이에 박 위원장은 선거기간을 전후해 두 차례나 이곳을 방문하며 공을 들였다. 결국 박 위원장의 지원에 힘을 얻은 박 후보는 40% 이상의 득표를 얻으며 두 경쟁후보를 제치고 낙승을 거뒀다.

청원선거구 새누리당 이승훈 후보가 당선에는 실패했지만 초반 열세를 극복하고 선전할 수 있었던 원동력 또한 '박풍' 효과가 컸다는 관측이다. 3선에 도전한 민주통합당 변재일 후보에 도전장을 내민 이 후보는 예비후보 당시만 해도 여론조사에서 1자릿수 지지율에 불과했다. 하지만 후보단일화 이후 박 위원장의 지원을 등에 업고 상승세를 타기 시작한 이 후보는 막판 변 후보와의 격차를 오차범위 내까지 좁히며 접전을 벌였다.

이와 관련 지역정가의 한 인사는 "유력한 대권후보와 선거의 달인인 박 위원장은 충북도내 주요 선거구의 판세에 큰 영향을 주기에 충분했다"며 "특히 적극 투표층에서 보수세력의 응집을 이끌어냄으로써 선거 결과에 '박풍'의 긍정적 효과를 불러왔다"고 평가했다.

특별취재팀cctoda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