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감 3후보 ‘공약대결’ 재점화
학부모 표심 자극… “유권자 판단 잘해야”

교육감 선거전이 본격화되면서 ‘무상급식’ 공약 대결이 재점화되고 있다.

학부모 유권자들의 관심이 지대한 휘발성 강한 공약인 무상급식에 대해 후보자별로 각기 다른 입장을 내놓고 있어 유권자들의 표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지난 10일 대전시교육감 3선 고지 도전에 뛰어든 김신호 예비후보는 무상급식 문제는 예산으로 해결돼야 할 사안인 만큼 정치적으로 이용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김 후보는 "현재 교육재정을 감안할 때 전면 무상급식 실시는 교육청 예산만으로는 어렵고 국가적인 차원에서 지방자치단체와 공감대를 갖고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다만 가정형편이 어려운 저소득층 자녀와 법정 차상위 계층 자녀에게는 100% 무상급식이 이뤄져야 한다"고 선별적인 무상급식 지원안을 제시했다.

이에 반해 오원균·한숭동 예비후보들은 초중고 전면 무상급식 실시를 주장하고 있다.

오원균 후보는 공약발표를 통해 "급식문제는 복지차원이 아닌 교육의 한 과정으로 반드시 실현돼야 한다"며 '전학교 전학년 무상급식' 실시를 내세우고 있다.

오 후보는 교육청 및 지자체 예산을 편성해 오는 2013년까지 26만명의 초중고 학생들이 모두 무상급식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공약을 제시했다.

오 후보는 "복지는 모든 사회구성원이 당연히 누려야 할 권리"라며 "무상급식은 헌법이 정한 무상교육의 범주에 포함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숭동 후보는 초·중·고교 전면 친환경 무상급식 실현을 공약으로 내놓았다.

무상급식에 친환경 식자재로 식단을 꾸리는 안전한 먹거리까지 보장해 학부모 유권자들의 표심을 파고든다는 복안이다.

한 후보는 "고교 2학년생을 둔 부모의 경우 점심과 저녁 등 하루에 2끼를 급식으로 해결할 경우 월평균 11만 4000원의 급식비를 절감할 수 있게 된다"고 주장했다.

지역 교육계 관계자는 "예산문제가 도외시된 학부모들을 현혹하는 포퓰리즘 성격의 공약인지, 교육의 공공성과 학생복지 차원에서 실현되어야 할 사안인지 유권자 스스로 판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일순 기자 ra11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