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 경선방식 두고 재심의 요청 등 잡음
한, 전화여론조사 무게 … 네거티브 공방

충북의 '수부도시'인 청주시장 후보 경선을 두고 여야 모두 적잖은 내홍을 겪고 있다.

민주당 충북도당은 최근 공천심사위원회를 열고 한범덕·이범우 청주시장 예비후보간 전화면접 방식의 국민경선으로 후보를 결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이 후보는 7일 오후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후보 간에 경선방식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는데도 도당은 전화 여론조사방식으로 후보를 결정하려 하고 있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이 후보는 이어 "도당에 경선방식 변경을 요구하는 재심을 요청할 것"이라며 "시장선거에서 당이 승리하려면 당원과 일반인이 50%씩 참여하는 경선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이날 도당에 경선방식 변경 재심의 요청서를 제출하는 한편 경선 후보 등록을 마쳤다.

하지만 이 후보가 전화면접 방식 국민경선에 반대하면서도 후보 등록을 하자 일각에서는 공심의에서 재심의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결국 국민경선을 수용하겠다는 것 아니냐며 '몸값 띄우기'식 정치 이벤트라는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한나라당은 경선에 대해선 합의점을 찾은 것으로 보이나 후보간 네거티브 공세가 이어지면서 마치 여야의 싸움을 방불케 하고 있다.

한나라당 충북도당 공심위는 조만간 남상우 청주시장과 김동기 예비후보간 경선여부, 경선방식에 대한 입장을 정리할 예정이다.

다만 경선대회를 실시할 경우 소요될 비용뿐만 아니라 혹시 모를 후유증도 부담이 되기 때문에 후보간 합의를 통한 전화면접 방식의 국민경선 쪽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이 경우 현직 프리미엄을 등에 업은 남 시장 측이 유리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김 예비후보 측도 여론조사 경선의 공정성과 객관성이 담보된다면 수용 가능하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가운데 청주·청원통합 무산 책임론으로 남 시장을 압박했던 김 예비후보가 최근 남 시장의 '공무원 줄서기' 발언에 대해 민주당과 같이 "관권선거 운동을 자인한 것"이라며 날선 공세를 이어나가고 있다.

반면 남 시장 측은 같은 당 소속이면서도 마치 야당처럼 후보간 흠집내기에 집중하는 것은 '제 살 깎아먹기'라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고 있다.

한나라당 충북도당 관계자는 "경선대회는 사실상 염두에 두지 않고 있다"며 "조만간 양 후보간 합의를 통해 전화여론조사 실시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별취재팀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