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원군수 후보군, 통합 추진의지가 당락 가를듯

6·2 지방선거를 앞두고 청주청원 행정구역 통합 무산이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청원군은 통합 책임론과 더불어 후보자의 통합 추진 의지가 당락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보는 청원군수 후보군으로 거론되고 있는 인사들에게 전화 인터뷰를 통해 통합에 대한 입장, 당선 후 통합정책, 이번 통합무산의 책임이 누구에게 있는지 물었다.

청원군수 출마를 준비하고 있는 예비 후보자들은 정당을 초월해 모두 “지역발전을 위해 청주·청원통합은 필요하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하지만 후보 각자의 통합에 관한 철학, 입장에 따라 통합 목표 시기와 통합 방법, 통합무산의 책임에는 차이를 드러냈다.

한나라당 소속의 김병국 충북교통연수원장은 “선거공약 1호를 청주·청원 통합으로 할 것”이라며 “2014년까지 갈 것 없이 취임 다음날 바로 TF팀을 구성해 가능한 빨리 통합을 이루겠다”고 밝혔다.

역시 한나라당 공천을 준비 중인 서규용 전 농림부 차관은 “통합을 해야 청주·청원 발전이 가능하다”면서도 “시장·군수가 통합전면에 나서지 말고 통합의 장단점을 주민에게 알린 후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홍익표 대청E&C 대표도 “국회에 확인해보니 2012년까지 통합이 가능하다고 한다”며 “당선되면 군의회에 통합추진위원회를 구성토록 건의한 후 2012년까지 통합을 완료시킨 다음 생업에 복귀할 것”이라고 공언했다.

김현상 전 민주당 충북도당 사무처장은 “임기중에 통합시장을 다시 선출하는 것은 행정적 비효율이 크다”며 “당선되면 3년차에 들어가는 시기부터 청주시·청주시의회·청원군·청원군의회가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해 2014년에 통합시가 발족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청원군수 권한대행을 역임한 이종윤 전 청원부군수는 “통합이 무산된 이유는 군민들이 신뢰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며 “당선된다면 청주시와 청원군이 동수로 통합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작은것부터 논의를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이 전부군수는 이번 통합 논의의 무산에 대한 책임에 대해 타 후보들과는 달리 “청주시와 정부에 책임이 있다”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차주영 자유선진당 청원군당원협의회장은 “그간의 과정은 통합으로 가기 위한 진통”이라며 “당선된다면 임기 후반 주민투표를 거쳐 순리적으로 통합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무소속으로 출마할 뜻을 밝힌 윤석만 전 청원군 주민생활과장은 “청주와 청원의 대화에 의한 통합은 당연한 것”이라며 “다음 선거가 가까워질수록 통합이 어려워지는 만큼 2년 안에 통합을 달성해야 한다”고 마지노선을 제시했다.

청원=심형식 기자 letsgoh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