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천타천 거론 20여명 여론추이 촉각법안 재개정·지자체 통합여부도 변수

내년 6월 지방선거와 함께 치르는 교육의원 선거를 앞두고 충북지역 출마 예상자들의 물밑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일부 인사는 출마를 공언하며 지지세력 확대에 본격 나서고 있고, 일부는 관망세를 보이면서도 판세 흐름에 촉각을 기울이며 출마를 저울질 하고 있다.

◆예비후보자

충북도내에선 20명 안팎의 출마 예상자들이 거명되고 있는 상황이다.

제1 선거구(청주 상당구, 보은, 옥천, 영동)에선 곽정수 현 교육위 의장, 정무 현 교육위원, 박노성 전 교육위원, 하재성 전 단재교육연수원장, 홍성범 전 교장 등이 현재 출마예상 후보에 올라 있다.

제2 선거구(청주 흥덕구)는 김병우 현 교육위원, 박상필 전 교육과학연구원장, 안성배 청주중앙여고 교장, 전재원 전 교육국장 등이 자천타천 후보로 거명되고 있다.

제3 선거구(충주, 제천, 단양)에선 이상일 현 교육위원, 김영호·전응천·최성택 전 제천교육장, 권영정··김문배·정태국 전 교장 등이 출마를 염두에 두고 물밑행보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제4 선거구(청원·진천·음성·괴산·증평)는 김부웅 현 교육위 부의장과 서수웅 현 교육위원을 비롯해 김윤기 전 청원교육장, 장병학 전 교장 등이 출마군을 이루며 여론 향배를 지켜보고 있다.

이같이 교육의원 선거 8개월여를 앞두고 출마 예상자의 윤곽이 서서히 드러나고 있지만 실제 출사표를 던질 지 여부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이번 교육의원 선거는 교육위원회가 도의회 상임위로 흡수되면서 의원(현 위원) 정수가 현재 7명에서 4명으로 크게 줄어들어 어느때보다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선거구 지나치게 넓어

또 1개 선거구에서 1명을 선출하는 소선거구제라고 하지만 선거구역이 국회의원 선거구보다도 훨씬 넓어 선거운동 또한 쉽지 않다는 것도 출마를 머뭇거리게 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선거구의 광역화는 어느 시·군 출신이냐와 지명도가 당락의 변수가 될 수도 있다. 언뜻 도시지역에 기반을 둔 후보자가 유리할 것으로 보이지만 군단위 지역 후보가 단일화 되고 시지역 후보가 난립할 경우엔 유·불리를 따지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현재 정부 발의로 국회에 상정 중인 지방교육자치법 개정안에 대한 재개정 여부 또한 지방의원 선거구도를 요동치게 할 수 있는 변수다.

충북도교육위원회를 비롯해 전국의 교육위원들은 정부가 발의한 지방교육자치법 개정안이 문제가 많다며 대폭 손질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국회의원들을 접촉하며 교육의원 정수를 종전과 같이 환원해 지나치게 넓은 선거구를 줄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도의회 상임위원회인 교육위(7명)를 일반의원(3명)이 포함되지 않고 교육의원들만으로 구성된 독립 특별위원회로 개편해야 교육자치가 실현될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충북지역 교육의원 선거는 청주-청원 통합 여부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교육의원 선거구 획정이 재편될 소지를 않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선거구 획정을 다시 하기 위해선 법 개정이 선행돼야 한다. 현재 획정된 교육의원 선거구는 현재의 시·군지역을 바탕으로 지방교육자치법에 담겨 있기 때문에 시·군 통합이 이뤄지면 새롭게 검토될 부분이다.

교육과학기술부 관계자는 “지난 2006년 확정된 교육의원 정수를 늘리는 것은 국회에서 논의할 부분”이라며 “청주-청원 등 지자체 통합이 이뤄진다면 지방자치법, 지방교육자치법 등이 개정돼 선거구 획정이 다시 이뤄지거나 부칙 등에 어떤 단서조항이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최인석 기자 cisk@cctoday.co.kr

◇충북 교육의원 출마 예상자

선?거?구
출?마???예?상???후?보?자
제1선거구(청주?상당구,?
?보은,?옥천,?영동)
곽정수?교육위?의장,?정무?교육위원,?박노성?전?교육위원,?
하재성?전?단재교육연수원장,?홍성범?전?교장
제?2선거구
(청주?흥덕구)
김병우?교육위원,?박상필?전?교육과학연구원장,?
안성배?청주중앙여고?교장,?전재원?전?교육국장
제?3선거구
(충주,?제천,?단양)
이상일?교육위원,?김영호?전?제천교육장,?전응천?전?제천교육장,?
최성택?전?제천교육장,?권영정?전?교장,?김문배?전?교장,?정태국?전?교장
제?4선거구(청원,?진천,
?음성,??괴산,?증평)?
김부웅?교육위?부의장,?서수웅?교육위원,?김윤기?전?청원교육장,?
장병학?전?교장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