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 "출마 예상자들 모임 예의주시"

내년 4월 15일에 치러지는 제17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OO지역발전연구소', 'OO포럼', 'OO연구원' 'OO사랑방' 등 목적이나 내용이 불분명한 단체 및 사조직이 우후죽순 격으로 생겨나고 있다.

이들 단체는 총선 출마 예정자들이 급조한 경우가 대부분으로 일부는 사전 선거운동을 위한 사무실로 변칙 운영돼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이들 단체는 지역현안을 논의하고 지역의 발전방향을 모색한다는 명분을 내세우고 있으나 단 한차례의 세미나 개최실적도 없이 유명무실하게 운영되고 있는 게 대부분이다.

그러나 애매한 법 규정과 교묘한 눈가림식 운영으로 선거관리위원회 등 관계기관에서 조차 단속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방정가 및 선관위에 따르면 내년 총선을 앞두고 출마 예정자와 지지자들이 친목모임을 빙자한 정치성향의 연구모임 형태의 사설단체나 정치적 성격이 강한 각종 사회단체를 잇따라 개소하고 있다.

실제로 A구의 경우 총선 출마자 및 구청장 사퇴시 보궐선거 출마자들이 난립하면서 이들이 운영 중인 단체만 10여개에 이르고 있으며 후보자와 관련된 각종 모임까지 합치면 줄잡아 50여개에 달하고 있다.

대전시선관위가 지난해 조사 결과 이 같은 사조직은 연구소 6개, 법인 21개, 장학회·종친회·산악회·동호인회 등 기타 단체 228개 등 총 255개에 달했다.

지역 정치권에서는 총선일이 다가올수록 이 같은 단체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처럼 총선을 앞두고 사설 단체가 잇따라 문을 열고 있는 것은 국회의원과 현직 구청장, 시장, 군수 등이 의정보고회·시정설명회 등을 합법적으로 열 수 있는 것과는 달리, 여타 출마 희망자들은 선거운동 자체가 불가능하고 드러내 놓고 조직을 가동하기 어렵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최근 'OO연구소'를 개설한 B씨는 "현직과 달리 선거운동을 할 수 있는 방법도 없고 조직 가동도 어려워 연구소를 개설했다"며 선거를 위해 급조된 단체임을 실토했다.

또다른 'OO개발연구소'를 운영하는 C씨는 "말만 연구소일뿐 연구활동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주로 유권자를 만나기 위한 사랑방 형태로 운영하고 있다"고 털어 놓았다.선관위 관계자는 "조직 자체를 문제 삼을 수는 없지만 이들 단체가 불·탈법 선거운동의 온상이 되지 않을까 걱정된다"면서 "사전선거를 위한 밀실로 이용하면 안되기 때문에 출마 예상자들과 관련된 모임에 대해서는 동향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