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원 대전우리병원 관절센터장(정형외과 전문의)

어깨는 우리 몸의 관절 중 가장 많이 사용하면서 가동 범위 또한 넓다 보니 다치기 쉬운 특징이 있다.

강한 하중을 받는 무릎이나 고관절에 비해 관절염은 적지만 어깨 힘줄인 회전근개 파열이 많이 발생하며 이를 방치하다 보면 회전근개 관절병증이라는 일종의 어깨 관절염이 생기게 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회전근개파열로 의료기관을 찾은 환자는 2015년 58만9759명에서 2020년 83만903명으로 약 40% 증가했다.

어깨 관절염은 회전근개가 끊어진 상태라서 뼈와 뼈가 부딪히며 손상을 주고 통증과 함께 어깨를 들어올리지도 못하는 등 일상 생활에 많은 지장을 초래한다.

치료시기를 놓치면 아래뼈와 윗뼈가 서로 맞닿게 될 때, 통증을 느끼게 되는 데 이때는 인공관절 이외에는 해결책이 없게 된다.

보통 인공관절이라고 하면 무릎이나 고관절을 연상하기 쉽지만 어깨도 인공관절수술을 한다.

앞서 설명한 회전근개 관절병증이나 퇴행성 어깨 관절염 말기에는 ‘인공관절 수술’을 시행할 수 있는데 염증을 일으키는 관절 대신 기존의 어깨뼈와 동일하게 제작된 ‘인공관절’을 어깨 내에 이식하는 수술 방법이다.

어깨인공관절 치환술은 말 그대로 기존 관절을 새로운 관절로 바꾸는 것이다.

어깨 관절은 상완골과 견갑골(어깨뼈)이 맞닿는 곳에 있다.

수술 1~2주 전 컴퓨터단층촬영(CT) 촬영을 통해 환자 어깨 관절 모양 및 크기를 미리 측정하고 환자 어깨의 3차원 모형을 만든 뒤 수술 때 사용할 인공관절을 미리 적용시켜보고 수술 후 어깨의 가동범위도 시물레이션이 가능하다.

수술과정을 시뮬레이션 하고 인공뼈 이식 등 관절 내부에 정확히 안착이 가능하도록 안내하는 수술 기구를 제작, 활용함으로써 정확한 위치에 인공관절을 삽입할 수 있다.

정확한 위치에 인공관절을 삽입하게 되면 인공관절의 이상마모 및 과도한 압력을 방지, 자연스러운 움직임과 사용 기간이 장기간 보장되는 장점이 있다. 환자 맞춤형 인공관절 수술은 미국에서는 지난 2009년부터 시행됐다.

2017년 통계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약 4만 례 가량이 시행됐다.

본인의 관절과 동일한 모양, 크기의 인공관절이 정확한 위치에 이식됨으로써 수술 후 좋은 경과를 보이고 있어 향후 인공관절 수술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