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 ‘매우 감소’ 답변 전국서 가장 높아… ‘매출 부진’ 가장 큰 원인
대전 소상공인들 올해도 악화 예상… "정부·지자체 지원 지속돼야"

한 은행 창구에서 시민들이 은행업무를 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 은행 창구에서 시민들이 은행업무를 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서유빈 기자] 지난해 지역신용보증재단을 통해 보증부 대출을 받은 대전 소상공인 10명 중 4명의 자금 사정이 오히려 악화됐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최근 신용보증재단중앙회가 발표한 ‘2022 보증이용 소상공인 금융실태조사 보고서’를 보면, 대전지역 소상공인들의 지난해 자금사정(2021년 대비)을 묻는 질문에 ‘매우 감소(41.9%)’했다는 답변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소 감소’했다는 응답이 32.6%로 뒤를 이었고, ‘다소 증가·매우 증가’는 7.6%에 그쳤다.

1년 새 자금 사정이 매우 감소했다는 답변은 광주(41.9%)와 함께 대전이 전국에서 가장 높은 수준을 보인 상황.

충청권 타 시도의 경우 ‘다소 감소’ 답변이 가장 많았으며, 동일하거나 다소 증가했다는 응답은 대전보다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보증이용 소상공인 금융실태조사는 전국 17개 지역신용보증재단에서 보증부 대출을 이용한 소상공인 사업체를 대상으로, 개인 면접과 모바일 설문조사를 통해 진행됐다.

지난해 대전 소상공인들의 자금사정 악화 이유로는 판매(매출) 감소(85.2%)가 1위를 차지했다.

이어 물가 상승(29.7%), 금융비용 증가(17.2%) 등이 원인으로 꼽혔다.

대전 소상공인들이 느끼는 올해 자금사정 전망도 밝진 않다.

지역 소상공인들은 올해 자금사정이 지난해보다 ‘매우 감소·다소 감소’(57.5%)할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해와 동일할 것이라는 전망은 29.7%였고, 다소 증가·매우 증가 응답은 전체의 12.7%에 머물렀다.

더 큰 문제는 지역신보 신용보증을 통한 소상공인들의 대출 규모가 늘었는데도, 대·내외적 요인 탓에 부채 상황이 악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번 조사에서 지역 소상공인 대부분은 1년 전과 비교해 현재 금융부채가 증가(51.2%)했다고 답했다.

금융부채 증가 원인으로는 실적(매출) 부진 등 내부적 요인(56.8%)과 금리 인상, 물가 상승, 최저임금 상승 등 외부적 요인(40.9%)이 모두 높았다. 서비스업이 많은 대전지역 산업구조 특성상 코로나19(이하 코로나) 사태와 3고(고금리, 고물가, 고환율) 직격탄을 맞은 것으로 풀이된다.

지역 경계계 한 관계자는 "3년 넘는 시간 동안 코로나 사태와 경기 침체 어려움을 겪으면서 빚더미에 앉은 지역 소상공인들의 부채 부담을 위한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 정책이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원금·이자 감면, 저금리 대환대출, 장기대출 전환·장기 분할상환 등 다양한 지원책을 통해 소상공인들이 부실 채무의 늪에 빠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유빈 기자 syb@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