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권 아산·서산·태안·금산 신청

충남도 공무원들이 지적재조사측량에 활용할 사진을 드론으로 촬영하고 있다. 충남도 제공
충남도 공무원들이 지적재조사측량에 활용할 사진을 드론으로 촬영하고 있다. 충남도 제공

[충청투데이 김중곤 기자] 충남지역 4개 시·군이 드론 비행의 사전 승인 절차를 면제하는 정부 공모사업에 도전장을 냈다.

충남도에 따르면 15일 마감된 국토교통부의 ‘드론 특별자유화구역 공모사업’에 아산시와 서산시, 금산군, 태안군이 신청했다.

드론 특별자유화구역은 수송과 치안 등 드론 산업 육성을 위해 드론 비행 관련 사전규제가 면제되는 지역이다. 특별자유화구역 내에서는 비행허가, 안전선인증, 비행승인 등 드론 비행 전 규제를 받지 않는다.

새로운 드론 서비스를 발굴해 상용화에 이르기까지 각종 규제로 인해 기업이 겪는 불편을 해소하는 것이다.

현재 전국 15개 지자체에 33개 특별자유화구역이 지정돼 있고, 충남에는 아산과 태안이 포함돼 있다. 이번에 특별자유화구역 지정을 신청한 충남 4개 시·군은 지역 특성에 맞춘 차별화된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먼저 재지정에 나서는 아산은 경찰대학과 연계한 안티드론(테러, 범죄 등에 대응하는 드론) 데스트베드 구축을 목표로 한다.

서산은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비행실증과 통신운용 실증, 통신지원 모델 개발을 계획하고 있다.

금산은 산림묘목운반, 산불 감시 등 산림 보호에 드론을 접목하고자 특별자유화구역을 신청한다.

태안은 서해안 관광의 한 축으로서 물품 배송과 불꽃 드론 등 드론엔터테인먼트 기능 강화를 꾀한다.

국토부의 특별자유화구역 선정 결과는 내년 3월 발표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아산과 태안은 기존 지정의 연장, 서산과 금산은 신규 지정의 목적이 크다"며 "드론 자유화구역 지정 시 각종 비행 절차가 면제돼 관련 기업의 연구 및 실증이 탄력을 받을 것이다"고 말했다.

김중곤 기자 kgon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