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부공무원 반발속 환경정화 제동… 교육감 ‘나홀로’ 진행
교육계 안팎 참모진 전략부재 원인 꼽아…"출구 마련해야"

윤건영 충북교육감. 사진=연합뉴스 제공
윤건영 충북교육감. 사진=연합뉴스 제공

[충청투데이 김진로 기자] 윤건영 충북교육감이 찬반 논란에 휩싸인 학교 주변 환경정화 활동을 어떻게 풀어나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환경정화 활동은 윤 교육감과 간부 공무원이 이견을 보이며 공개적으로 충돌한 사안이어서 윤 교육감의 리더십이 시험대에 올랐다는 시각이 많다. 특히 교육감과 충돌한 간부 공무원이 김병우 전 교육감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유수남 감사관이라는 점에서 교육계 안팎에서 윤 교육감의 향후 행보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28일 충북교육청과 지역 인터넷 매체 보도 등에 따르면 윤 교육감이 지난 16일 간부회의에서 지시한 환경정화 활동 추진 의지에는 변함없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윤 교육감이 학교 주변 환경정화 활동을 지시한 후 이른 새벽시간대 청주의 초등학교 주변에서 나홀로 쓰레기를 줍는 모습이 목격됐다는 언론 보도 등이 이를 증명하고 있다. 하지만 윤 교육감의 나홀로 환경정화 활동에도 교육청이 환경정화 활동을 추진하겠다는 움직임이 포착되지 않고 있다.

간부 공무원과의 정면 충돌에 이어 교육청의 눈치 보기 등이 이어지면서 충북 교육계의 수장으로서 윤 교육감의 ‘령(令)’이 서지 않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 같은 상황이 반복되는 것을 두고 교육계 안팎에서는 교육감의 행보에 힘을 보탤 참모진의 전략 부재 때문이란 주장이 나온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윤 교육감이 선거캠프에서 일한 후 별정직 보좌관 신분으로 임명한 측근 4인방의 정무 감각에 한계를 보이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

이와 관련, 지역 교육계의 한 관계자는 "학교 주변 환경정화활동을 두고 지역 교육계에서 첨예하게 엇갈린 반응을 보이고 있어 교육청이 공식 추진 입장을 발표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면서 "이런 민감한 사안 해결을 위한 참모(별정직 보좌관)가 필요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교육감을 보좌하는 참모진이 윤 교육감의 나홀로 환경정화 활동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게재해 지역사회와 교육계의 공감을 얻는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며 "이를 통해 교육계가 자발적으로 동참할 수 있는 출구 전략 등을 마련, 교육감의 행보에 힘을 실어 주는 게 참모진의 역할인데 참모가 제 역할을 하는지 의문"이라고 반문했다.

김진로 기자 kjr604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