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올바른 언어 사용 위한
12개 중점 과제 포함 로드맵 제시
현재 국어책임관 겸직제로 운영
전문성 강화해 오용 사례 줄어야

대전시청 전경.
대전시청 전경.

[충청투데이 노세연 기자] 지역사회 내 올바른 국어문화 정착을 위한 지자체 책임·역할이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대전에 특화된 중장기적 국어정책 로드맵이 제시됐다.

특히 대전시 공공기관 언어 표본조사 결과 띄어쓰기 등 국어 오용 사례가 다수 발견되면서 지자체 주도 국어 사용 확산노력에 대한 정책적 관심이 요구된다.

‘2021년 대전시 공공언어 실태조사 연구’에 따르면 시청·직속기관 등 59개 공공기관의 기안문·공지문 등을 분석한 결과 표기(39.4%)·어휘(36.3%)·표현(16.7%) 분야 오용이 발견됐고, 그 중에서도 띄어쓰기·한자어·외래어 오용이 가장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문제는 이러한 공적 언어 오용이 공공 영역과 시민 간의 소통을 방해하고 정책 신뢰도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

급변하는 언어 환경 속 공적 영역의 바른 언어 사용·확산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대전세종연구원은 ‘대전형 국어정책’의 비전과 방향 설정을 위한 정책연구를 진행했다.

‘대전시 중장기 국어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연구’를 실시한 결과 △디지털 시대에 맞는 국어 정책 토대 마련 △쉽고 바르게 소통하는 언어문화 확산 △언어다양성 확대와 포용적 국어환경 조성 △지역어 가치발굴과 국어 경쟁력강화라는 4가지 국어정책 추진전략이 도출됐다.

현행 시 국어 정책의 여건과 법·제도, 선행 연구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국어정책 추진전략이다.

각 전략에는 12개 중점 과제가 포함돼 있는데 대표적으로 △국어책임관의 현대적 전문성 강화 △공공영역 종사자·학술계의 국어능력 향상프로그램 운영 △혐오·차별어 개선 연구 △지역 정체성 발굴을 위한 지역어 연구 등이 속해있다.

전문가들은 이 중 △국어책임관의 현대적 전문성 강화는 대전지역 공무원들의 언어 오용 실태 개선과 지역민 언어의식 제고를 위한 핵심 과제임을 강조한다.

현재 지역 내에서 실시되는 국어책임관 제도는 겸직제로 운영돼 전문적 국어정책 수립이 어렵고, 잦은 보직 순환으로 업무 연속성이 떨어지기 때문.

이에 국어에 관한 지식과 경험을 갖춘 국어전문관 제도를 도입하고, 국어정책 전담부서를 신설해 전문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연구를 수행한 한상헌 연구위원은 "대전시엔 55개 기관에 국어책임관이 지정돼있으나 대부분 겸직제로 운영돼 실효성에 대한 문제 제기가 이뤄져왔다"며 "국어정책 계획과 사업을 전담해 운영할 전문 인력과 조직을 확보해 전문성과 연속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노세연 기자 nobird@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