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논산·금산 등 10개 시·군 無
6개 시·군, 분만 산부인과도 없어
2018년 충남도 산후조리 실태
15.1%, 타 시·도 조리원 택해
내달 홍성에 건립되지만 태부족
남부권에 2호점 조속 조성 촉구

산후조리원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산후조리원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 충남 서천에 거주하는 A씨는 3년 전 자녀를 전북 익산에서 낳았다. 서천에 산후조리원은 물론 분만이 가능한 산부인과조차 없다 보니 타지역으로 원정 출산을 해야 했다. A씨는 보령에 사는 자신의 지인도 타지역에서 자녀를 낳았다고 귀뜸했다. 보령 역시 도내 10개에 달하는 산후조리원이 없는 시·군 중 하나다. A씨는 “민간 산후조리원은 산부인과와 연결돼 있다”며 “해당 산부인과에서 출산하지 않으면 후순위로 밀리기 때문에 지역 밖으로 나가 낳을 수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주거지 인근 산후조리원이 없어 울며 겨자 먹기로 원정 출산을 해야하는 지역 산모들의 상황이다.

충남도가 내달 홍성에 도내 최초의 공공산후조리원을 개원하지만, 산후조리원이 한 곳도 없는 충남 남부권은 여전히 취약해 2호점이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6일 충남여성정책개발원에 따르면 통계청의 ‘2018 산후조리 실태조사’ 결과 충남지역 산모의 51%가 산후조리원을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35.9%는 도내 산후조리원을 이용했고 15.1%는 타 시·도의 산후조리원을 택했다.

당시 조사에서 전국 평균 산후조리원 이용률은 75.1%로 집계됐다.

이용률이 전국 평균보다 약 25%p 낮을 정도로 충남이 타 지역보다 산모의 출산 여건이 열악하다는 것이다.

2018년 이후 발표된 산후조리 실태조사는 없지만 지역 여성들은 현재라고 상황이 크게 개선된 것은 아니라고 입을 모은다.

산후조리원 등 출산 지원 의료기관이 여전히 도내에 부족하기 때문이다.

현재 청양, 태안, 계룡, 부여, 서천, 예산, 보령, 논산 , 금산, 홍성 등 10개 시·군엔 공공은 물론 사립 산후조리원도 없는 실정이다.

특히 청양, 태안, 계룡, 부여, 서천, 예산 등 6개 시·군엔 분만 산부인과도 없다.

이같이 부족한 인프라 탓에 주거지 밖에서 출산해야 하다 보니 정신적, 경제적 부담이 크다는 것이 지역 여성들의 설명이다.

물론 민선 7기 공약 사업에 따라 내달 7일 홍성에 도내 최초 공공산후조리원이 문을 연다.

기존 홍성의료원을 리모델링한 홍성 공공산후조리원은 민간보다 저렴한 이용료와 가동률 80% 기준 150여명 수용 규모로 지역의 출산 인프라 개선에 기여할 전망이다.

하지만 논산, 금산, 부여, 서천 등 산후조리원이 없는 시·군이 남부에 집중돼 있다는 점에서 남부권에 2호 공공산후조리원 건립이 요구된다.

도 관계자는 “당초 보령, 논산 등 남부권에 공공 산후조리원을 건립할 계획이었으나 해당 지자체의 예산 문제로 홍성에 짓게 됐다”며 “1호점 운영의 효과를 살핀 뒤 2호점 건립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중곤 기자 kgon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