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1월 1099건 매매 거래… 전월보다 10.7% 감소
대출 규제·금리 인상 등으로 당분간 소강상태 이어질 듯

[충청투데이 박현석 기자] 최근 대전지역 아파트 거래량이 8년 5개월 만에 최저치로 떨어지면서, 집값 안정화의 신호탄이 될지 주목된다.

4일 국토교통부의 아파트 매매거래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대전 아파트 매매 거래량은 1099건으로 전월(1231)에 비해 10.7% 감소했다.

지난 2013년 7월(1079건) 이후 가장 적은 거래량이다.

지난해 1~11월 누계 아파트 거래량은 1만 6821건으로 전년 동기(2만 7447건) 대비 38.7% 줄었다.

업계는 주택 가격 단기 급등에 따른 피로감과 대출 규제, 금리 인상 등을 거래량 감소 원인으로 지목했다.

통상 아파트 거래량은 부동산 가격의 선행지표로, 거래량이 증가하면 집값이 상승하고, 반대로 감소하면 집값이 하락하는 신호로 여겨진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매수세가 크게 위축된데다 대선을 앞두고 부동산 세제 정책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만큼 거래 소강상태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면서 대전시가 올해 계획한 주택공급 물량( 2만 2897호)이 예정대로 소화된다면, 집값이 안정화될 수 있다는 장밋빛 전망을 내놨다.

지역 부동산 업계 한 관계자는 "올해는 지난해 이월된 용문1·2·3구역을 비롯해 도안 도시개발 등 공급량 증가란 가격 하락 요인이 그 어느때 보다 크다"며 "여기에 맞물려 현재 정부의 부동산 규제 기조가 계속 이어진다면 향후 대전 아파트 시장의 추세적 하락은 더욱 뚜렷해질 것이다"고 말했다.

다른 한편에선 현재 부동산 시장 상황은 대출 규제와 정책 불확실성에 따른 일시적 현상일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업계 다른 관계자는 "대출 규제와 금리인상 부담 등으로 매수세가 크게 위축된데다 대선을 앞두면서 부동산 정책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관망하는 분위기다"며 "이런 복합적 요인으로 현재 부동산 시장 지표는 정상적 흐름에 따른 결과가 아니라 정부 정책 개입에 따른 왜곡된 지표일 수 있다는 점에서 향후 추이를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박현석 기자 standon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