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부터 어제까지 20일간 열린 올해 국정감사는 역대 최악이라는 평가를 받아도 할 말이 없게 됐다. 문재인 정부 마지막 국감으로 잔뜩 기대를 걸었지만 막상 뚜껑을 열고 보니 이른바 '대장동 국감'이 되고 말았다. 심지어 대장동 사건과 전혀 관계없는 수감기관에서도 대장동 얘기가 나올 정도였다. 대선을 앞두고 대형 이슈가 잇달아 터지면서 정책국감이 변질됐다. 피감기관들의 준비부족에 국회의원들의 질의 수준도 낮았다. 그러다보니 피상적 질의에 회피성 답변으로 맹탕국감이 된 것이다.

대선 유력 주자들에 대한 공격과 수비로 얼룩진 국감이었다는 게 정치권 안팎의 시각이다.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사주' 의혹을 집중 캐묻고, 국민의힘은 이재명 경기지사의 '대장동' 의혹에 화력을 퍼부었다. 시기가 시인인 만큼 충분히 그럴 수 있다고 본다. 하지만 국민적 공분을 일으키고 있는 대장동 의혹의 실체적 진실을 밝히기는커녕 국민의 기대마저 무너뜨렸다. 기싸움으로 점철된 정치국감을 바라고는 심정은 착잡하다.

지역현안이 뒷전으로 밀린 게 무엇보다 뼈아프다. 충청권만 해도 화급을 다투는 사안이 한둘이 아니다. 대전?충남 혁신도시 건설, 충남 민항 유치, 충청은행 설립, 강원-충청-호남을 잇는 강호축 개발 등을 꼽을 수 있다. 국감은 국회가 행정부의 국정 수행이나 예산 집행 전반에 관하여 벌이는 감사 활동을 일컫는다. 이런 본래 취지 외에 정부당국자로부터 지역현안 이행 의지를 확인하는 등의 기능도 있다. 그래서 지자체들은 국감을 현안해결의 장으로 활용하곤 한다.

하지만 이번 국감에서는 별다른 소득을 얻지 못해 아쉬움이 크다. 국감이 마감되면서 이제 대선정국으로 시계가 급격히 휩쓸릴 공산이 커졌다. 자칫 지역현안이 이대로 서랍 속에 방치되는 건 아닌지 걱정된다. 이를 불식시키기 위해서라도 심기일전해야 한다. 박병석 국회의장을 비롯해 정진석 국회부의장, 이종배 예결위원장 등 충청출신 중진들이 국회에 포진해 있다. 지금이 충청현안을 매듭지을 더없는 기회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