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 동네가 위험하다】 범죄 위험도로 살펴본 대전 치안<下>지역 맞춤형·예방형 치안정책 필요하다
전문가 예방형 치안정책 강조
현재 파출소 사후대응에 집중
동네별 치안수요 맞춘 정책 필요
안심원룸인증제 등 도입해야

[충청투데이 김성준 기자] 대전이 범죄분야 지역안전지수에서 하위권을 면치 못하고 있는 가운데 각계 전문가들은 지역 맞춤형·예방형 치안 정책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행정안전부에서 매년 발표하는 지역안전지수를 보면 대전은 범죄와 생활안전분야에서 2015년부터 5년간 하위등급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치안강화를 위해 자치경찰제의 본래 취지 대로 예방에 집중하고, 지역별 치안 수요를 파악해 맞춤형 치안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빅데이터 활용해 범죄 예방에 집중해야=이상훈 대전대 경찰학과 교수는 치안·공공데이터를 인공지능(AI)으로 분석한 범죄위험도 예측·분석 시스템 ‘프리카스(Pre-CAS·Predictive Crime Risk Analysis System)’를 활용해 범죄 예방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교수는 “범죄가 발생하고 나면 되돌릴 수 없기 때문에 사전예방에 집중해야 한다”며 “일선 파출소나 지구대에서 프리카스 시스템을 최대한 활용해 범죄위험도에 맞는 예방순찰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그러면서 자치경찰제 출범 취지 중 하나인 선제적·예방적 경찰활동이 당초보다 약화된 점을 지적했다.

그는 “지구대와 파출소가 당초 계획과 달리 자치경찰이 아닌 국가경찰로 되면서 112신고 출동과 현장 초동조치를 맡게 되다 보니 여전히 범죄예방보단 사후대응에 집중하고 있다”며 “프리카스를 활용하지 않는 지구대·파출소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는 빨리 개선해야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1인 가구 증가 등 치안 수요 맞춤형 정책 펼쳐야=국민들이 자치경찰제 시행에 거는 기대 중 하나는 ‘지역 맞춤형 치안 서비스 공급’이었다. 전문가들 역시 지역맞춤형 치안정책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개발의 필요성을 호소했다.

대전시자치경찰위원회 관계자는 “부산자치경찰이 현장 수요에 맞춰 치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한 ‘치안 리빙랩’이 맞춤형 치안 서비스 공급의 좋은 사례”라면서 “시민과 지역대학의 교수, 학생들이 일상 속 치안 문제를 찾아 개선방안과 정책을 제안하는 것이 요점”이라고 말했다.

채계순 대전시의원은 치안 정책 수립 시 1인 가구 증가 추세를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채 의원은 “1인 가구가 급증하면서 시민들이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다. 특히 홀로 사는 대다수 여성들이 밤에 캄캄한 골목길을 걷거나 낯선 사람들과 대면할 때 공포감을 느낀다고 호소한다”며 “타 지자체에서 시행 중인 안심원룸인증제 등을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심원룸인증제는 원룸에서 발생할 수 있는 범죄에 대비해 CCTV와 방범창 등 방범시설기준과 소방안전시설 기준 등 9개 기준을 충족한 원룸에 대해 경찰과 지자체가 인증해주는 제도다.

정양신 대전경찰청 생활안전계장은 “현재 대전은 범죄예방강화구역, 여성안심귀갓길을 설정해 CCTV와 보안등, 위치안내판, 비상벨 등을 설치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프리카스 등을 더욱 활용해 예방적·맞춤형 경찰활동을 벌이겠다”고 말했다.<끝>

대전 범죄위험도 예측자료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대전 범죄위험도 예측자료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김성준 기자 junea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