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석면피해자 가장 많아
기자회견서 “피해실태 공개하라”

충남지역 석면피해자 현황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충남지역 석면피해자 현황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충청투데이 나운규 기자] 정부로부터 석면피해를 인정받은 피해자가 충남에 가장 많은 것으로 확인된 가운데 지역 환경단체들이 석면피해자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충남환경운동연합과 환경보건시민센터, 한국석면추방네트워크는 30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충남지역 석면피해실태 조사보고서를 공개하고 석면피해자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이 공개한 석면피해실태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전국 석면피해인정자(이하 석면피해자)는 5295명으로, 이중 36.7%인 1943명이 충남에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 17개 시·도 중 석면피해자가 1000명이 넘는 곳은 충남이 유일하다. 특히 충남에서 900여명이 석면피해를 호소하고 있지만 피해를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충남 내에서도 석면광산이 많이 있던 홍성과 보령지역에 피해자가 집중됐다. 지역별로 홍성 957명, 보령 642명, 천안 83명, 예산 78명, 청양 59명 등이다.

충남지역 석면피해자 질환으로는 석면폐가 1606명(83.3%)으로 가장 많고, 석면폐암 256명(13%), 악성중피종 78명(4%), 미만성흉막비후 3명으로 조사됐다.

석면피해자 이남억 씨는 “석면 광산이 굉장히 많지만 상대적으로 관리가 소홀했다”면서 “2·3급을 받은 석면피해자들 역시 1급 못지않게 고생하고 있다. 지원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백도명 서울대 명예교수는 “석면질환은 10~40년의 잠복기가 길어서 앞으로도 많은 피해자가 있을 수 있다”면서 “석면질환 모니터링과 피해자 찾기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한다. 세계보건기구에서 오래전부터 석면질환으로 인정하고 있는 난소암, 후두암 등 구제인정 대상질환을 확대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석면피해자의 구제지원 수준을 높여 직업성 산재보험과 차이가 없도록 해야 한다”며 “피해를 인정받지 못하는 환자들에게는 추가 구제 조치가 필요하다. 폐암 인정기준을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석면은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지정한 1급 발암물질로, 인체에 흡수되면 폐암, 석면폐증 등 각종 질환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2009년 시행된 ‘산업안전보건법’에 의해 0.1% 이상의 석면이 함유된 건축자재 등의 제품은 제조, 수입, 사용이 전면 금지됐다. 또 환경단체와 노동조합 등 전문가들이 석면피해자 지원을 위한 전국민 서명운동을 전개하면서 2008년 석면피해자를 지원할 수 있는 석면피해구제법이 특별법 형태로 제정됐다. 나운규 기자sendm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