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수 서원대학교 교수(직업학박사)

빅데이터 정보를 활용하여 신뢰도 있는 지원자 분석이 가능하고, 주관적 판단을 최소화함으로써 공정성을 확보하며, 짧은 시간에 수많은 지원자 정보를 처리함으로 비용을 감소시킨다는 장점 때문에 많은 기업과 공공기관에서 AI채용을 도입하고 있다. 또한 도입 후에는 효과적인 지원자 관리, 직무적합도에 맞는 우수인재 선발의 용이성, 공정한 인재선발 기능 등 긍정적 효과를 거두고 있다는 평가이다.

AI채용은 자기소개서와 면접에 활용되고 있다. 자기소개서 분석에 기업은 필요인재의 부합도, 직무적합도, 자기소개서 표절 여부, 기업의 인재상과의 비교분석 등에 AI를 활용한다. 구체적으로는 첫째, 기본적 문서의 결함을 파악하는데 활용한다. 지정 글자 수 위반 여부, 맞춤법, 비속어, 기업명 오기재, 반복어휘, 반복문항 등 감점 요인을 파악한다. 둘째, 베껴 쓴 표절 문서를 확인한다. 인터넷에서의 표절 여부, 온라인 공개 콘텐츠 및 다른 자기소개서들과의 비교를 통한 표절 여부를 판단한다. 셋째, 채용직무와의 매칭비율을 분석한다. 채용공고 직무기술서 또는 NCS직무기술서 상의 직무와 자기소개서 상의 연관성을 분석한다. 넷째, 적합 인재의 합격 여부를 예측한다. 딥러닝 기술(Deep Learning : 사물이나 데이터를 분류하거나 군집하는데 사용하는 기술)을 기반으로 합격자의 자기소개서를 학습함으로써 AI가 주목한 단어를 검토할 수 있다.

AI자기소개서를 분석에서 결함수와 표절률 등은 떨어뜨릴 지원자를 걸러내기 위한 분석이다. 직무적합성과 AI주목도 검사는 뽑을 지원자를 걸러내기 위한 방법이다. 그러므로 지원하는 기업에서 AI채용 프로세스를 적용하고 있다면 결함수와 표절률이 적을수록 유리하며 검증을 통하여 최소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지원 기업의 인재상, 직무적합도 등에 맞춘 자기소개서 작성이 필요하다.

채용담당자는 자기소개서를 분석할 때 글이 매끄러운지, 문맥이 맞는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분명한지 등을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판단한다. 즉, 문맥중심, 스토리 중심, 경험적 검증 등을 통해 판단한다. 그러나 AI자기소개서 분석은 자기소개서의 키워드를 분석한 후 키워드가 기업의 인재상 및 직무와 적합 여부를 확인한다. 또한 자기소개서의 완성도를 평가한다. 즉, 키워드 중심, 데이터 중심, 비교검증 등을 통해 판단한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채용에 활용하고 있는 AI자기소개서 분석 솔루션은 무하유의프리즘(구 카피킬러HR), SK C&C에서 개발한 SK에이브릴, ㈜코멘토의 AI자소서분석기, ㈜에듀스의 ARI플러스 등이다. 이중에 프리즘은 카피킬러를 바탕으로 개발된 것으로 방재한 양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하기 때문에 신뢰도가 높은 편이며 국내에서 사용되는 솔류션 중 롯데, NH, 인사혁신처, KT등 가장 많은 곳에서 활용되고 있다. SK에이브릴은 SK그룹 전 계열사에서 적용하고 있으므로 SK그룹과 계열사에 취업을 준비하는 지원자는 관심을 가져 볼만하다.

AI자기소개서 분석을 채용과정에 활용하는 기업이든 그렇지 않은 기업이든 취업을 준비하며 자기소개서를 작성한다면 솔루션을 활용해 보자. 사람이 보지 못하는 부분과 놓칠 수 있는 부분을 한 번 더 보완해 준다면 자기소개서 작성에도 도움이 되며 질을 한 단계 끌어 올릴 수 있을 것이다. 자기소개서 작성 단계부터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자. 맞춤법 검사는 네이버, 다음과 같은 맞춤법검사기와 사람인, 잡코리아, 인쿠르트에서 제공되는 검사기를 활용하고, 표절검사는 프리즘, 젤리랩의 형태소분석기를 활용한 키워드분석, ILAB의 Text Rank를 사용하여 문장요약 등을 활용한다.

이렇게 자기소개서를 공개프로그램에 대입해 본다면 자기소개서를 최적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며 AI자기소개서 분석기 테스트를 무나하게 통과할 수 있을 것이다. 취업을 준비하면서 제발 베끼거나 오탈자 투성이의 성의 없는 자기소개서를 제출하는 우를 더 이상은 범하지 말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