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공모
3곳 접수… 내달 후보지 선정

[충청투데이 박현석 기자] 2·4부동산 대책의 일환인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민간 공모 접수 결과 대전에서는 모두 3곳이 접수됐다. 총 1만 404호 규모로 신규 주택 공급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7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공공주도 복합개발 사업 통합공모 결과 총 70곳이 신청했다. 이번 통합 공모 사업은 △도심공공복합사업 △공공정비사업(재개발·재건축·직접시행) △주거재생혁신지구 △소규모정비사업(공공참여형) 등이다.

충청권에서는 대전에서 3곳이 접수했다. 사업유형별로는 도심복합(역세권) 2곳 1만 212호, 소규모 재건축 1곳 192호다.

이번 통합공모에 접수한 모든 지역은 이미 토지등소유자 10% 이상 동의를 받은 곳이다. 주민 사업의지가 높은 곳인 만큼 신속한 사업추진이 가능할 것이란 게 국토부 설명이다.

접수된 제안부지에 대해선 우선 LH 등이 입지 적합성과 사업성 등을 검토한다. 이후 국토부와 지자체가 공동으로 도시계획 측면, 사업 기대효과 등을 종합 평가해 내달 중 후보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이후 후보지로 선정된 구역에 대해선 세부 사업계획(안)을 마련한 후, 지구지정 제안 등 법정절차에 착수할 예정이다.

이들 제안 부지에 대한 투기행위도 차단된다. 도심공공복합사업, 주거재생혁신지구, 소규모정비사업은 기존 후보지와 동일하게 관련법의 국회 의결일인 2021년 6월 29일 이후 토지 등을 취득한 자에게는 우선공급권이 인정되지 않는다.

공공재개발의 경우에도 공모접수 결과 발표일인 2021년 9월 8일 이후 신축하거나 토지를 분할하는 경우 조합원 분양권을 인정하지 않는다.

최종 후보지 발표 시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해 투기거래를 방지할 계획이다.

사진 = 대전 서구 도안동 일대 아파트. 충청투데이 DB
사진 = 대전 서구 도안동 일대 아파트. 충청투데이 DB

박현석 기자 standon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