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대전 ‘노잼도시 탈출’ 프로젝트] ] 18편-과학도시 대전 200% 즐기기

 

[충청투데이 송해창 기자] 대전에 ‘신세계’가 열렸다. 지난달 27일 대전신세계 Art&Science(이하 아트앤사이언스) 오픈 이후 대전은 ‘핫’하다. 그러나 잊지 말자. 대전엔 명실상부한 터줏대감이 있다. 인근 국립중앙과학관, 한빛탑, 엑스포다리는 대전의 정체성을 공고히 한다. 충청투데이 ‘대전 노잼도시 탈출’ 프로젝트팀이 아트앤사이언스를 아우르는 완벽한 탐방 코스를 소개한다.


대전신세계 아트앤사이언스 외관. 사진=정민혜 기자
대전신세계 아트앤사이언스 외관. 사진=정민혜 기자
대전신세계 아트앤사이언스 꿀잼도시 홍보관. 사진=정민혜 기자
대전신세계 아트앤사이언스 꿀잼도시 홍보관. 사진=정민혜 기자

◆대전에 열린 신세계, Art&Science
대전에 신세계가 상륙했다. 아트앤사이언스는 지난달 27일 문을 열었다. 지하 3층~지상 7층, 영업면적 약 2만 8100평(9만 2876㎡) 규모다. 각 층은 △지하 2·3층 주차장 △지하 1층 식품관·생활·아쿠아리움 △1층 화장품·명품·시계·주얼리 △2층 해외패션·남성럭셔리 △3층 여성패션·남성패션 △4층 스포츠·아동 △5층 영캐주얼·스트리트패션·식당가 △6층 과학관·스포츠시설·영화관·갤러리 △7층 아카데미·키즈카페·과학관·영화관·옥상공원 등으로 구성됐다.

아트앤사이언스는 ‘쇼핑만’ 하는 곳이 아니다. 충청권 최초·최대 ‘스포츠몬스터’, 디지털 미디어를 접목한 ‘아쿠아리움’, 카이스트와 손잡은 ‘넥스페리움’ 등을 갖췄다. 스포츠몬스터는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스포츠 테마파크다. 버라이어티한 로프 코스, 수직으로 떨어지는 버티컬 슬라이드, 디지털 스쿼시·야구 등이 즐거움을 더한다. 아쿠아리움은 바다의 신 포세이돈을 테마로 250여 종, 2만여 마리의 바다생물을 선보인다. 국내 최장 길이 27m LED스크린, 격조 높은 조각상은 감상의 품격을 높인다. 넥스페리움은 과학·문화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에듀테인먼트 공간이다. 로봇·바이오·우주 등을 테마로 신선한 콘텐츠를 선물한다.

이뿐만 아니다. 아트앤사이언스에서는 충청권 최초 프리미엄 멀티플렉스 영화관, 전국을 사로잡은 다양한 맛집도 만날 수 있다. 아트앤사이언스 곳곳에 숨어 있는 ‘꿈돌이’ 찾기도 또 하나의 묘미다. 쇼핑에 의무감을 가질 필요는 없다. 가벼운 마음으로 백화점을 둘러보는 것도 좋다. 인근 갑천을 조망하는 탁 트인 시야 또한 무료로 제공받는 특혜다. 단 혹여나 지갑이 열린다면. 그것은 엄연한 자유의지다.

국립중앙과학관 자연사관. 사진=충청투데이DB
국립중앙과학관 자연사관. 사진=충청투데이DB
국립중앙과학관 체험 모습. 사진=충청투데이 DB
국립중앙과학관 체험 모습. 사진=충청투데이 DB

◆과학도시 대전, 국립중앙과학관
국립중앙과학관과 아트앤사이언스는 대덕대로를 사이에 두고 마주보고 있다. 신호등 하나만 건너면 닿는 위치다. 국립중앙과학관은 △과학기술관 △자연사관 △인류관 △생물탐구관 △미래기술관 △창의나래관 △천체관 △꿈아티체험관 △천체관측소 등 9개 시설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이들을 아우르는 1시간 코스, 2~3시간 코스, 하루 코스 등 추천 코스도 운영 중이다. 각 코스는 △유치원 △초등 △중·고등 △성인 등으로 나뉘어 맞춤형 관람을 선물한다. 국립중앙과학관에서는 보물 제1652호 ‘측우대’를 포함한 10대 전시품을 만날 수 있다. 어린이 과학놀이터, 우주과학공원, 역사의 광장 등에서 야외체험도 가능하다. 이 자리를 빌려 단언한다. “국립중앙과학관에 안 간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간 사람은 없다.”

한빛탑 전망대. 사진=정민혜 기자
한빛탑 전망대. 사진=정민혜 기자
한빛탑 미디어파사드와 물빛광장 음악분수. 사진=충청투데이DB
한빛탑 미디어파사드와 물빛광장 음악분수. 사진=충청투데이DB

◆대전의 자존심, 한빛탑·엑스포다리
아트앤사이언스·국립중앙과학관에 다녀왔다면 한 숨 돌리자. 지척에 위치한 한빛탑·엑스포다리는 그대로의 자연을 선물한다. 흐르는 갑천, 선선한 바람.  쏟아지는 비조차도 두 장소에서는 낭만이다. 한빛탑과 엑스포다리는 산책코스로 일품이다. 야경명소로는 소문난 지 오래다.  두 장소는 대전시민의 자존심이기도 하다. 매일 매일 수많은 시민들이 한빛탑과 엑스포다리를 찾는다. 대전시민 가슴 한 켠에 두 장소가 없다면 거짓말이다. 가슴 한 켠에 없다면? 걱정할 것 없다. 오늘 오면 된다. 특별한 선물도 누리자. 물빛을 반짝이는 갑천, 말끔히 정비된 산책로는 대전의 특산품이다.
송해창 기자 songh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