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예견된 2017년 대선 승리, 불법 방식 동원 이유 없어”
野 “헌법파괴 행위, 대국민 사과하고 상선 공범 밝혀야”

▲ '드루킹 댓글 여론 조작' 사건에 연루돼 징역 2년이 확정된 김경수 경남지사가 21일 경남도청에서 입장 표명 중 생각하고 있다.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김종원 기자] 2017년 대선과정에서 불거진 김경수 경남지사 ‘드루킹 댓글 여론조작’사건 최종 유죄판결에 대해 여야 정치권이 극명하게 다른 반응을 나타냈다.

더불어 민주당 대선 후보들은 판결 결과에 유감을 표시하며 김 지사를 옹호했고, 지난 대선에 나섰던 범야권 후보들은 현정권 정당성을 거론하며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했다.

내년 대선을 앞두고 지난 대선과정에서 불거진 댓글 조작 사건이 유죄판결을 받으면서, 향후 선거운동과정에서 이 문제가 집중거론될 가능성도 엿보인다.

민주당 유력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21일 SNS를 통해 “참으로 유감이다. 할 말을 잃게 된다”면서 “그동안 같은 당의 동지로서 이런저런 고민을 함께 나눠왔는데, 너무도 안타깝다”고 판결결과에 아쉬움을 표명했다.

이낙연 전 대표도 SNS를 통해 “대법원 판결은 몹시 아쉽다. 진실을 밝히려는 김 지사의 노력이 받아들여지지 않아 안타깝다”면서 “2017년 대선은 누가 봐도 문재인 후보의 승리가 예견됐던 선거다. 캠프가 불법적 방식을 동원할 이유도, 의지도 전혀 없었던 선거”라고 유죄판결에 유감을 표명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유죄 판결에 정말 유감이다. 드루킹의 일방적 주장만으로 유죄를 판단한 것은 증거우선주의 법 원칙에 위배된다”며 판결에 유감을 표명했다.

김두관 의원은 SNS를 통해 “통탄할 일이다. 법원 판결이 너무 이해가 안 가고 아쉽다”고 했고 박용진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김 지사의 여러 주장이 대법원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유감을 표했다.

반면 2017년 대선에서 문 대통령과 겨뤘던 범야권 후보들은 일제히 정통성 문제를 제기하면서 공세에 나섰다.

국민의힘 홍준표 의원은 SNS를 통해 “정권 출범의 정당성을 상실했다. 지난 대선 때 김 지사는 문 대통령의 수행비서였기 때문에 김 지사의 상선 공범도 이제 밝혀야 한다”면서 “조작된 여론으로 대통령이 됐다면 대국민 사과라도 해야 되지 않느냐. 국민이 분기탱천해야 할 사건”이라고 문 대통령을 향해 직격탄을 날렸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도 성명을 내고 “사필귀정이다. 드루킹과 김 지사의 댓글 조작은 민주주의를 농락한 파렴치한 범죄였고, 국민 뜻을 왜곡한 선거 파괴 공작이었다”라면서 “저는 피해자이지만, 저에게 사과하라고 하지 않겠다. 국민에게 사과하고, 민주주의 앞에 진심으로 반성하라”고 촉구했다.

지난 대선에서 바른정당의 후보로 출마했던 국민의힘 유승민 전 의원도 “문재인 대통령은 최측근의 헌법파괴 행위에 대해 국민에게 사과해야 한다”면서 “민주주의에서 여론을 조작하는 것은 선거의 공정성을 해치고 헌법을 정면으로 위배하는 행위”라고 강력 비판했다.

서울=김종원 기자 k858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