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대중교통 다시 주목 받는다
트램추진 ‘사람중심 녹색교통체계’로 전환
광역BRT 세종~청주 대농지구 구간 운행

▲ 지난 2019년 8월 오송시설장비사무소내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진행된 무가선 저상 트램 체험행사. 충청투데이 DB

[충청투데이 송휘헌 기자] 트램(노면전차) 용역 재추진과 세종-청주를 연결하는 광역 BRT(간선급행버스체계) 신설로 인해 청주시의 대중교통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11일 청주시에 따르면 오는 8~9월경 연구용역을 중지했던 트램 도입 용역에 대한 재착수를 진행할 계획이다. 트램 용역은 지난해 4월 착수를 시작해 같은해 11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과 중복 우려로 중단됐다.

현재 트램의 발목을 묶고 있는 것은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등이 포함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최종결정해 확정 고시했다. 국토부는 ‘오송∼청주공항 구간의 구체적인 노선계획은 청주도심 경유 노선을 포함한 대안별 경제성 및 지역발전 영향 등을 고려해 최적 대안으로 검토·추진’할 것으로 밝혀 구체적인 노선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청주시는 이에 대응해 용역을 재개할 경우 오송~청주공항 구간의 기존 충북선을 활용하는 방안과 청주도심 경우 노선에 대비해 트램 용역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 시는 연구 용역 재추진까지 다양한 트램 활용방안에 대해 연구할 방침을 세웠다. △BRT 등에 비해 높은 건설비와 운영비 해결 △차로 잠식에 따른 상인과 일반차량 시민의 갈등 △교통안전문제 등의 문제점을 용역을 통해 대책을 마련한다. 트램 용역은 오는 12월 마칠 계획이다.

시의 트램 추진의 이유는 ‘사람중심의 녹색교통체계로 전환’이 배경이다. 트램은 오염물질 배출이 적어 미세먼지 저감에 효과가 있다. 또 전형적인 자동차 의존도시로 고착화에서 탈피하려는 교통 패러다임 전환도 설정돼 있다. 이어 건설비가 1㎞당 180억∼200억원, 운영비 6.4억원~10억원 수준으로 건설비가 경전철의 1/3, 지하철의 1/6 수준이고 운영비는 경전철 1/2, 지하철의 1/3 수준이다. 이는 재정 여건이 열악한 지방자치단체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특히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세종~청주 광역BRT가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됐다. 확정안에는 당초 계획인 세종~청주터미널 구간이 아닌 청주시가 건의한 정부 세종청사~청주 대농지구 구간(32.3㎞)을 운행한다. 자세한 노선은 세종 대평차고지~너래교차로~명학산업단지~석곡사거리~시외·고속버스터미널~지웰시티(대농지구) 등이다. 청주에는 서현초등학교, 시외·고속버스터미널·비하동 삼일아파트·지웰시티 인근에 정차를 계획하고 있다. 세종~청주 간 광역BRT는 2025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세종과 청주의 접근성 향상으로 상생발전, 국토균형발전 등에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BRT도 해결할 문제가 있다. BRT의 경우 정시성을 위해 편도 3차선으로 통행우선권 확보를 위해 전용차로를 확보하는 것이 최선이나 너래교차로~석곡사거리 구간은 편도 2차선 구간으로 문제가 될 소지가 있다. 시는 먼저 혼용차로로 운영하는 한편 추후 수요에 따라 차선 확장 등을 계획할 방침이다. 이 구간의 차선을 편도 3차선으로 진행할 경우 약 1400억원+@ 등이 필요할 것으로 시는 추산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11월에 트램 용역을 중지했었는데 재개할 방침이다”라며 “국가철도망 계획과 연계해서 최적의 방안을 도출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청주시와 세종 간 연결버스가 노선이 적은 데 BRT 노선 구축으로 대중교통의 접근성과 연계성이 강화될 것”이라며 “교통네트워크 구축에 따라 이용하는 시민이 높은 효율로 저렴하게 이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정차 위치 등은 실시설계 단계에서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송휘헌 기자 hhsong@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