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급공사 MAS로 바뀌며 충북 일부 업체 타 시·도 업권 침범
가격경쟁 밀리는 지역영세업자, 대형업체에 흡수 당할 우려도

[충청투데이 권혁조 기자] 지역 레미콘업계가 ‘도(道)’를 넘는 출혈경쟁으로 어려움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출혈경쟁은 지역마다 가격이 달라지는 이중 가격 문제와 지역간 다툼 소지가 높고, 경쟁이 커질수록 수도권의 대형 업체들에게 영세한 지역 업체들은 흡수당할 우려마저 있기 때문이다.

8일 지역 레미콘업계에 따르면 원자재 가격 상승, 운송비 인상, 주 52시간 근무제 등의 ‘삼중고’를 겪으면서 각 ‘도(道)를 넘는 경쟁까지 나타나고 있다.

레미콘은 주문 이후 생산·공급하는 반제품 특성으로 활동 권역이 제품을 생산하면 믹서트럭으로 90분 내에 도달할 수 있는 거리로 한정된다. 이에 ‘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제도’는 전국을 9개 세부 시장 권역으로 나눠 대전·세종·충남, 충북, 전북, 강원 등 각 지역 내에서만 전체 공사물량의 25~30% 수준의 관급공사를 수주해 왔다.

하지만 지난해부터 관급공사가 희망수량 경쟁입찰에서 다수공급자(MAS, Multiple Award Schedule)계약방식으로 바뀌면서 충북의 일부 레미콘업체가 대전, 세종, 충남, 경북 등 타 시·도까지 업권을 넘나 들고 있다는 것이다.

대전의 한 레미콘업체 대표는 “명확한 규정이 없다는 이유로 몇몇 타 지역 업체들이 적정 가격 이하로 관급계약에 나서며 지역마다 레미콘 가격이 달라지고, 지역간 갈등이 커지고 있다”며 “과도한 출혈경쟁은 결국 영세한 지역 업체들 모두를 고사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문제는 그동안 암묵적으로 지켜왔던 권역내 관급계약까지 경쟁하면 시멘트를 자체 생산할 수 있어 가격경쟁력에서 절대 우위에 있는 수도권 대형 업체들에게 지역 업체들은 설자리를 잃게 될 것이라는 주장이다.

업계의 어려움은 이뿐만이 아니다. 레미콘업계는 2009년부터 ‘콘크리트믹서트럭 신규등록 제한’에 묶여 있다.

이로 인해 차량 노후화에도 믹서트럭의 교체나 증차가 어렵고 만성적인 차량 부족 현상으로 지입차주들의 운송비 인상 요구에 속수무책이라는 것이다.

레미콘업계 관계자는 “지역 레미콘 업체들은 대부분 5~10인 내외의 영세업체들로 원자재 가격 상승, 규제, 출혈경쟁까지 감당할 여력이 없다”며 “적정 수준을 벗어나는 과도한 경쟁과 운송비 인상은 지역 업체들을 폐업으로 내몰고 있다”고 말했다.

권혁조 기자 oldbo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