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민단체연대회의 기자회견
수년간 프로듀서 부재·뉴스 감소
충주방송국 발전방향 제시 요구
방송국 “재정 한계… 활성화 목적”

▲ 충주시민단체연대회의는 5일 충주시청 남한강회의실에서 KBS방송국의 수신료 인상과 관련해 '수신료인상 조정안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충주시 제공

[충청투데이 조재광 기자] KBS방송국의 수신료 인상과 관련해 충주시민단체연대회의가 '수신료인상 조정안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충주시민단체연대회의는 5일 충주시청 남한강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6월 30일 KBS 이사회는 현행 월 2500원에서 3800원으로 52% 올리는 수신료 인상안을 통과시켰다"면서 수신료 인상 조정안을 즉각 철회 할 것을 촉구했다.

연대회의는 "KBS방송은 공영방송이며 재난 주관방송사인 이유로 TV를 시청하는 모든 국민에게 수신료를 징수하고 있지만, 공영방송은 경제적 이익보다 국민의 이익을 위해 운영돼야 마땅하다"고 강조하면서 "KBS방송국 수신료인상 조정안에 대해 분노를 금치 못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40여 년간의 물가상승 부분을 생각한다면 동의할 수도 있겠지만 코로나19로 엄중하고 모든 국민이 고통스러워하고 있는 절체절명의 시국에 경제적 논리만으로 인상안을 고집한다면 공영방송국으로서 국민들의 비난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고 공영방송이라는 명분도 없애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KBS지역방송국은 지역소식과 여론을 대변해주는 지역의 소중한 자산" 이라면서 "하지만 KBS는 재정악화 라는 이유로 KBS충주방송국 주요기능을 청주방송 총국으로 통합하려는 시도에 그치지 않고 뻔뻔할 정도로 수신료인상 의결을 강행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KBS충주방송국은 수년간 프로듀서가 부재했고 일반 뉴스의 시간도 줄었다"면서 "9시 메인뉴스도 사라지고, 무늬만 KBS충주방송국이 아닌가라는 의구심이 들 정도"라고 강조했다.

연대회의는 KBS는 충주방송국의 미래에 대한 발전방향과 세부적인 대안을 제시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와 관련해 KBS충주방송국은 성명서를 내고 "수신료 현실화는 대한민국 공영방송제도의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KBS가 이번에 수신료를 현실화하려는 것은 KBS의 재정위기와 사적 이익을 도모하는 매체가 아닌 공적 이익을 도모하는 매체로서 국민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충주방송국 기능 조정에 대해선 충주방송국은 한계에 내몰린 재정 상황에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지역방송국으로서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선택한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또 연대회의에서 지적한 프로튜서 부재에 대해선 충주방송국에는 정규직 PD가 없고 퇴직자를 계약직으로 재고용해 일하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이러한 재고용퇴직자가 다수 있다는 것은 비용을 줄이는 효과는 있지만 젊은이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새로운 인력을 양성하지 못하는 상황 역시 재원의 부족에서 기인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코로나 시국에 수신료현실화를 추진하는 것에 대한 비판은 "수신료조정안 의결 과정에서 KBS가 꾸준히 귀담아 들어왔고 깊이 새기고 있다"면서 "하지만 코로나 사태와 각종 재난재해를 겪으면서 우리 사회 공적 정보 전달체계 기능이 중요하고, 그것을 가장 잘 수행할 수 있는 것이 공영방송이라는 인식도 보다 분명해졌다"고 밝혔다.

충주방송국은 "다시 한 번 충주시민단체연대회의의 애정 어린 비판에 감사 드린다"면서 "1985년에 준공된 충주방송국이 언제 차례가 될지 시기를 점치기 어렵지만 KBS의 지역국 활성화에 대한 의지는 확고하다"고 강조했다.

충주=조재광 기자 cjk923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