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정부에 이전 건의 계획
"비수도권 기관 요구 이해불가"
대전시 '심기불편' 기색 역력
정부 차원 대책 마련 목소리

[충청투데이 한유영 기자] 경남도의 대전 한국토지주택연구원(LH연구원) 이전 요구 발표에 따른 파장이 거세다.

이미 다수의 공공기관이 대전에서 세종시로 떠난데다 경남까지 공공기관 빼가기에 가세하면서 국가균형발전에 역행하는 비수도권간 공공기관 이전 문제가 함께 도마위에 오를 전망이다.

22일 경남도가 발표한 정부의 한국토지주택공사(LH) 혁신안 추진에 따른 대응과 혁신도시 활성화 방안에 따르면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 요구와 더불어 대전에 위치한 LH연구원 이전을 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다.

정부의 LH의 인력 2000여명 감축안은 2개 이상의 공공기관이 사라지는 것과 같은 영향을 미치는 만큼 산·학·연 클러스터 활성화와 혁신안의 실질적 효과와 완성을 위해 LH연구원 이전이 필요하다는 논리다.

김경수 경남지사는 “관례를 보더라도 이전에 중소벤처기업부가 세종시로 이전할 당시 정부에서 관련 공공기관을 이전함으로써 공백을 매웠던 사례도 있다”며 “LH연구원은 반드시 경남 혁신도시로 이전해야 한다. 반쪽짜리 혁신도시에 머물고 있는 상황에서 LH 혁신이 경남혁신도시의 기능을 위축시키거나 축소하는 방향으로 되어선 안 된다”고 말했다.

대전 유성구에 위치한 LH연구원은 토지·주택 분야 종합 연구기관이자 공기업 부설 연구소로 약 200여명이 근무하고 있다.

만약 경남으로 이전하게 된다면 지역 상권 붕괴 가속화는 불보듯 뻔한 상황이다.

대전시는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고 있다. 최근 중기부와 그 산하기관인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신용보증재단중앙회가 모두 세종시로 짐을 쌌고 마지막 남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도 세종행을 검토하고 있는 상황에서 LH연구원 마저 뺏길 위기에 놓이면서다.

대전시는 지역균형발전을 이야기하면서 비수도권에 위치한 공공기관 이전을 건의하는 건 어불성설이라는 입장이다.

실제로 문재인 정부들어 국가균형발전을 역점 추진하고 있는 상황에서 비수도권간 불필요한 공공기관 이전과 이전요구가 나오면서 정작 균형발전에는 역행하고 있는 상황이 연출돼 정부차원의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대전시 관계자는 “중기부가 세종으로 이전 계획을 밝혔을 당시에도 지역 내 상당한 반향을 일으켰는데, 이번에 LH연구원을 언급하는 것 자체에 사안의 심각성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며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전혀 논리에 맞지 않고 현재 효과적인 대응안을 검토하고 있다. 경남이 정부에 건의를 실행한다면 지역 정치권과 함께 그에 상응하는 대응을 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유영 기자 yy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