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내달부터 종합계획 수립 용역
개별 사업 연계해 효과 극대화
역세권 국제도시 조성도 추진

대전역세권 토지이용계획도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대전역세권 토지이용계획도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도시재생 사업과 함께 혁신도시, 도심융합특구 개발 등 개별 및 산발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대전역세권의 개발계획을 하나로 묶은 종합계획 수립이 추진된다. 대전시는 이를 통해 다양한 역세권 개발사업의 효과성을 극대화함과 동시에 사업별 연계성을 높여 역세권 일대 원도심을 국가균형발전의 선도 모델로 만들겠다는 방침이다.

6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역 일원(동구 원동~대동~성남~삼성4거리)의 사업부지 46만 8653㎡에 대한 개발 종합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27억원의 용역비를 투입해 용역에 들어간다. 이번 용역은 그동안 개별적으로 진행돼 왔던 대전역세권 복합2구역 개발사업을 비롯해 도시재생뉴딜 사업, 혁신도시 및 도심융합특구 지정에 따른 조성사업 등 개별사업을 모두 묶은 종합 개발계획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된다. 기존의 역세권 개발사업의 경우 최초 2015년 복합2구역 재정비촉진계획 수립과 함께 추진돼 왔으나 도로의 신·증설, 공원 조성되는 등 민간 재개발 사업을 촉진시키기 위한 도시기반시설 확대가 이뤄졌다. 실제 2015년 동광장길 확장 공사, 신안2 역사공원(1만 3302㎡) 편입 등 재정비촉진계획 변경과 2019년 소제중앙공원(3만 4223㎡)이 사업지구로 포함되는 등 계속적으로 구획 증가 등이 이뤄진 상태다.

복합2구역 재정비 사업 이외에도 지난해 10월 대전역세권 지구를 입지로 포함한 혁신도시 지정이 완료되면서 산·학·연 국가혁신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구체적인 추진 계획이 필요하게 됐다. 이와 함께 판교 제2테크노밸리처럼 도심에 기업과 인재가 모일 수 있도록 고밀도 혁신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인 도심융합특구 조성사업에 역세권 구역이 지정되면서 역세권의 구역별 활용 계획 수립도 필요한 상황이다. 시는 이처럼 역세권을 중심으로 한 각각의 도시재생 사업이 확대 및 신규 추진이 이뤄지면서 그동안의 사업 추진간 사업 대상지에 포함되지 않았던 존치구역 등에 대한 활용 방안을 포함한 역세권 일원의 개발사업을 아우르는 종합기본계획을 마련함으로써 각각의 사업들 간의 연계성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종합기본계획을 통해 스마트도시 특화단지, 입체적 도시공간 구성, 특별계획구역 등 고밀도의 도시를 계획함으로써 각 사업간 불필요한 중복적 성격을 최소화한 사업 효과 극대화를 가져가겠다는 구상이다. 시는 이번 종합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을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국제공모로 확대해 추진할 계획으로 이르면 내달부터 관련 절차에 곧바로 착수한다.

시 관계자는 “대전역세권 복합2구역과 도시재생뉴딜 사업, 혁신도시 및 도심융합특구 조성 등 각각의 토지이용계획 종합검토해 역세권을 중심으로 한 개발사업 효과를 극대화 할 계획”이라며 “단순한 원도심 활성화 차원이 아닌 역세권 일원을 국제도시화 함으로써 국가균형발전의 선도 모델로 가꾸겠다”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