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축 후보지였던 유성구 신동·금남면 ‘연구환경 침해’ 부적합 결론
미래 토지이용계획 고려 재검토… 민간주도 전환 추가 협의도 추진

[충청투데이 한유영 기자] 대전·세종시가 광역경제권역 형성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공동물류단지 조성사업 입지 재검토에 착수했다.

대전·세종 통합시 미래 토지 이용계획까지 고려해 공동물류단지 입지 최적지를 다시 살핀다는 계획이다.

19일 대전·세종시에 따르면 지난해 체결한 대전·세종시 상생협력 업무협약에 따라 국토 중심지로서 교통 인프라를 갖춘 대전·세종의 장점을 극대화해 공동물류단지를 조성하는 방안이 추진됐으나 지난달 열린 대전·세종 상생협력실무협의회에서 물류단지 조성 입지에 대한 부적합 결론을 내렸다.

물류단지 구축 후보지로는 대전·세종의 접경지인 대전 유성구 신동, 세종 금남면 일대가 거론됐다.

하지만 대전·세종 접경지역이 대부분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대덕연구개발특구에 포함돼 있어 이 곳에 물류단지가 들어설 경우 대형 화물차의 잦은 왕래 등으로 인한 연구환경 침해가 고려됐다.

또 대전·세종 통합시 해당 구역은 행정·경제·연구 중심지로 개발될 가능성이 커 장기적 토지이용계획 등을 고려해 공동물류단지 부지선정을 재검토 하기로 했다.

당초 해당 사업은 중부권 물류거점도시로 도약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올해를 시작으로 2030년까지 10년 간 진행될 예정이었다.

이에 따라 올해부터 입지검토 및 타당성 조사를 거쳐 개발제한구역해제, 개발계획수립 및 주민의견 청취, 관계기관 협의 등 사업 순서를 밟아야 했으나 해당 사업안은 입지 재검토 결정에 따라 장기 검토 사업 과제로 전환됐다.

대전·세종시는 적합한 사업 대상지를 찾는데 집중하면서 지자체간 협력을 이어갈 방침이다.

특히 세종시는 다음 실무협의회에서 민간주도 방식으로의 전환을 대전시에 제안할 것으로 알려져 이 부분에 대한 추가 협의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관 주도로 공동물류단지 조성사업을 진행할 경우 막대한 예산을 감당해야 하는 만큼 사업 추진에 있어 양 지자체 모두 신중한 접근을 하고 있다.

대전시 관계자는 “앞으로 대전·세종시의 접경지면서 남·북쪽 외각지 필지를 찾아보려고 한다”며 “장기과제로 전환된 만큼 충분한 시간을 두고 세종시와 협의를 진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세종시 관계자는 “물류단지는 물류창고로서 물건의 배송이나 집합만 하는 것이 아니라 쇼핑이나 문화시설도 입점 가능한 형태로 조성된다”며 “그만큼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는데 성급하게 대상지를 결정하고 사업을 추진하는 것보다 사업 추진 방식에서부터 먼저 다각도로 검토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유영 기자 yy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