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원안위 방문했을 때 제안
올해 교육생 10만명까지 전망
공실 활용… 빠른시일 내 가능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속보>=한국원자력안전위원회 및 한국원자력안전재단 유치를 위한 물밑 접촉에 나선 대전시가 이들 기관의 기능 일부인 방사선안전교육원의 우선 유치를 확정지었다. <2월 2일자 1면 보도>

허태정 대전시장은 29일 정례 브리핑을 통해 “원자력안전위원회로부터 방사선안전교육원의 대전 유치를 제안받아 교육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부권 방사선안전교육원의 대전 유치는 최근 시가 원자력안전재단의 대전 유치를 위해 원자력안전위원회를 방문했을 당시 제안된 부분이다. 시는 지역 내 원자력 관련 시설 밀집에 따른 원자력 관련 안전사고 방지 등 역할을 위한 원자력안전재단의 유치를 추진, 부지를 검토중인 상황이다.

다만 원자력안전재단의 완전 이전에 따른 조직 내 혼란 등을 고려해 기능 일부를 우선 유치하는 방안이 협의됨에 따라 대전에 중부권 교육원 유치가 결정되기에 이르렀다.

교육원의 연간 교육 대상 인원은 약 5만명으로 올해의 경우 교육 대상 확대 등에 따라 약 10만명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이에 따라 대규모 교육인원 수용을 통한 지역 내 이익 발생도 함께 기대되는 부분이다. 시는 별도의 교육원 건물을 마련하는 것이 아닌 기존의 공실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빠른 시일 내 유치 완료가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현재 원자력안전위원회에서 요구하는 교육원의 규모는 약 400평 정도로 원안위 측은 공간 이용에 따른 비용을 즉각 지불하겠다는 의사를 전해온 상태다.

시는 교육원 특성상 대중교통 이용 등 접근성이 요구되는 점을 감안, 서구 월평동 마권장외발매소(화상경마장)의 일부 층의 이용 가능성도 고려하고 있다.

중부권 교육원의 유치가 빨라지면서 당초 시가 계획했던 원자력안전재단 및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이전 여부에 대해서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에 대해 허 시장은 “추가적으로 원자력안전위원회 유치에 대해선 정부의 구체적 움직임이 확인되지 않아 직접적인 거론은 어렵다”며 “다만 원자력안전위원회가 갖는 상징성을 고려해 여러 형태로 (유치를 위한)검토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허 시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을 통해 중소벤처기업부 세종 이전에 따른 대안으로 제시됐던 기상청 및 3개 기관의 대전 이전과 관련, 현재 이전 협의가 늦어지고 있는 한국에너지평가기술원의 이전 여부가 내달 중 결론날 것이라고 함께 덧붙였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