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고위공직자·정치인 163명 재산공개 전수조사 결과 9명 투기 의심정황 발견
세종시의원 상당수 투기 의혹 제기되는 스마트산업단지 등의 인근 토지 매입
충남도의원 지역 단체장도 개발 관련 땅 사 … "철저한 조사로 의혹 해소를"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충청권 고위공직자 등 재산공개 대상자의 정기 재산변동사항 내역이 공개된 가운데 ‘수상한 움직임’이 포착됐다. 최근 LH 부동산 투기 의혹에 따른 충청권 지자체의 전방위적인 전수조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이에 대한 명확한 조사를 통해 의혹 해소와 함께 투명성 확보가 요구되고 있다. 

25일 충청투데이가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의 ‘2021년 고위공직자 재산변동사항 신고내역’을 분석한 결과 충청권 고위공직자 및 정치인 163명의 표본 가운데 13명에 대해 부동산 투기 의심 정황을 발견했다. 이들 14명 본인이 직접 보유하거나 배우자, 부모, 자녀 명의의 토지가 충청권 각 시·도별로 추진 또는 예정된 개발사업 등과 상당부분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투기 의혹이 가장 크게 일고 있는 곳은 세종이다. 세종시의원 상당수는 최근 투기 의혹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는 스마트산업단지 등의 인근 토지를 매입한 것으로 조사됐다.

세종시 신도시 건설을 담당하는 최고 위치에 있는 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이 세종시 연서면 스마트국가산업단지 인근 지역에 토지를 매입해 이해 충돌 논란이 일고 있다.&nbsp; 15일 오전 전 청장이 매입 한 거로 알려진 세종시 연서면 봉암리에 토지 622㎡와 부지 내 지어진 경량 철골 구조물(사진 오른쪽)이 자리하고 있다. 연합뉴스<br>
세종시 신도시 건설을 담당하는 최고 위치에 있는 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이 세종시 연서면 스마트국가산업단지 인근 지역에 토지를 매입해 이해 충돌 논란이 일고 있다.&nbsp; 15일 오전 전 청장이 매입 한 거로 알려진 세종시 연서면 봉암리에 토지 622㎡와 부지 내 지어진 경량 철골 구조물(사진 오른쪽)이 자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윤희 세종시의원은 연서면 스마트산단 예정지 인근의 토지를 스마트산단 조성사업 발표 1년여 전인 2017년 5월 660㎡의 토지를 1억 2000만원에 매입했다.

차성호 세종시의원은 본인과 부친 명의로 연서면 와촌·부동리 국가 스마트산업단지 인근 야산 2만 6182㎡를 보유 중이며 2013년과 올해에 걸쳐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동평리의 대지 3260㎡ 등 다수의 토지를 사들였다.

이 곳은 오송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 인근 지역으로 토지 가액만 15억원이 넘으며 의혹을 부추기고 있다.

문정우 금산군수도 정황 상 투기가 의심되고 있다. 문 군수의 차남 명의로 된 충남 금산군 금성면 도곡리의 9315㎡ 임야 인근에는 2023년 1월 입주가 예정돼 있는 e편한세상 금산 프라임포레 아파트가 건설되고 있다. 

차남 명의의 금산군 남이면 건천리의 3468㎡ 토지도 지난해 상반기 유아숲체험원 조성을 비롯해 인접한 곳에서 2017~2018년 생태치유숲길 조성사업이 추진되는 등 개발사업과의 인과성을 보이고 있다.

문 군수가 이번에 신고한 재산 총액은 지난해보다 4억 6045만원이 감소한 -7억 8380만원으로 도내 시장·군수 가운데 유일한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다만 각각의 개발사업이 본격화 되기 전 차남 명의로 토지 매입이 이뤄졌다는 점에서 감소된 총 재산에도 불구하고 투기 의혹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상황이다.

김옥수 충남도의원의 배우자 명의로 된 충남 서산시 수석동의 토지 5곳은 수석동 도시개발사업 부지 포함 가능성이 높다.
대규모 공동주택 및 버스터미널, 공원 등 인프라를 조성하는 수석동 도시개발사업은 2011년부터 본격 추진됐다.
김 의원의 배우자 명의로 된 토지는 2015~2016년 사이 잇따라 매입이 이뤄졌다는 점에서 투기 의혹을 더하고 있다.

이 같은 충청권 공직자들의 보유 토지에 대한 투기 의혹은 갈수록 커지고 있지만 지자체별 자체 전수조사는 물론 수사당국을 통해서도 아직까지 해소되지 못한 상황이다. 실제 최근 세종시가 발표한 부동산투기 특별조사 결과에는 세종시의원들의 의혹과 관련된 내용이 포함되지 않았다.

이 때문에 지역사회에서는 충청권 공직자들에 대한 전방위적인 조사가 제대로 이행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를 통한 조속한 의혹 해소로 LH 부동산 투기 논란과 함께 도마 위에 오른 공직사회의 도덕성 및 투명성 결여 문제를 회복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한편 이번 공직자 재산공개와 관련해 경찰 측은 전문 수사인력을 꾸려 수사에 나설 계획으로 알려졌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