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 단위 대전 중심 집결 원칙도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 이전에 따른 정부의 후속대책이 기상청을 비롯한 모두 4개 기관의 신속한 이전결정으로 종지부를 찍었다. 이와 함께 청 단위 기관의 신설 또는 이전에 있어 대전을 1차 대상지로 하겠다는 정부의 원칙 또한 더해지면서 중기부 이전을 둘러싼 대전시와 지역 정치권 등 지역사회의 노력은 최종 ‘소기의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8일 대전시청 남문광장에서 열린 3·8민주의거 기념식 참석 직후 기자간담회를 갖고  “중기부가 이전을 완료하게 되면 기상청이 이전하도록 준비돼 있다”며 “국무회의를 거쳐 중기부 이전에 상응하는 기관의 대전 유치를 국가적 정책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또 “중기부 산하 2개 기관도 세종 이전 결정된 상황에 대응해 기상청만 이전하는 것으로 끝내는 것이 아닌 이에 상응하는 기관 이전이 이뤄져야 원칙에 맞겠다고 판단했다”며 “한국임업진흥원, 한국기상산업기술원 등 2개의 기관은 이전이 확정한 상태”라고 덧붙였다.
정 총리가 이날 밝힌 기관들은 지난해 중기부의 세종 이전 이후 후속대책으로 언급됐던 대체기관들이다.

올해 초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기상청 외 한국기상산업기술원, 한국임업진흥원,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등 3개 기관의 이전을 정 총리에게 중기부 대체기관들로 건의한 점을 언급하면서 기상청을 포함한 모두 4개 기관의 이전 가능성이 관측된 바 있다.
그러나 에너지평가기술원의 경우 당초 전망과 달리 일부 지역의 반대여론 등으로 인해 대전으로의 이전 여부가 모호한 상황이다.

이에 대해 정 총리는 “추가적으로 1개 기관에 대해선 에너지평가기술원을 비롯한 다른 기관까지 가능성을 열어놓고 정부가 이전을 추진 중”이라며 “에너지평가기술원 혹은 그보다 더 큰 기관을 놓고 필요한 절차를 밟고 있으며 늦어도 한두달 내 확정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기상청을 포함한 모두 4개 기관이 대전으로 이전하는 것이 향후 혁신도시 시즌2에 따른 공공기관 이전과는 별개라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다.

이로써 지난해부터 계속돼 온 중기부 이전과 관련한 논란은 사실상 마무리에 접어든 상황이다. 뿐만 아니라 정 총리가 향후 청 단위 기관을 대전으로 집결하는 정부의 원칙에 대해서도 추가적으로 강조하면서 결과적으로 부 단위 부처의 이전 이후 나름의 성과를 거뒀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정 총리는 “청 단위 기관은 대전으로 집결시켜서 하는 것이 큰 원칙”이라며 “청 단위 신설이 있거나 이전이 있으면 앞으로 대전이 1차 대상지가 될 것이고 대전을 중심으로 청들이 위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