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3개소 시범 도입 1년여
교통사고 감소율 12.9% 기록
주변상황 인지능력 증가한 탓
교통정체 완화도… 저항 적을듯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지역 도로의 운행 속도를 50㎞/h와 30㎞/h로 각각 낮추는 ‘안전속도 5030’ 정책이 사고 감소 효과로 이어지고 있다.

1년여의 시범 운영기간 동안 10% 이상의 사고율 감소와 동시에 차량 정체 등 운전자 저항요소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면서 본격 시행을 앞두고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7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2019년부터 5030 정책의 시범 사업 추진을 위해 △한밭대로(갑천대교4가~한밭대교4가) △대덕대로(대덕대교4가~큰마을4가) △대둔산로(산성4가~안영교)를 시범 구간으로 지정 및 운영하고 있다.

시는 해당 구간의 제한 속도를 기존 60km/h에서 50km/h로 하향 조정하는 시범 운영을 통해 5030 정책의 효과성을 충분히 입증했다고 설명한다.

교통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했던 한밭대로 구간의 경우 시범 운영 시행 전인 2018년 8월~2019년 4월 202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한 반면 2019년 8월~지난해 4월 속도 하향 운영 결과 교통사고는 17.3%가 감소한 167건에 머물렀다.

이외 시범 운영 구간이었던 대덕대로의 경우 같은 기간 교통사고 감소율은 10.3%를, 대둔산로는 5.7%를 기록하는 등 시범 운영 구간 전체 교통사고 감소율이 12.9%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제한속도가 낮은 시범 운영 구간에서 운전자의 주변 상황 인지 능력이 상대적으로 증가하면서 이 같은 사고 감소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속도 하향에 따른 정체 증가 등 5030 정책 시행에 따른 운전자 저항도 최소화 될 것으로 시는 내다보고 있다.

대전지역 도시부 도로의 특성상 신호와 교차로가 반복되는 구조에 따라 차량의 주행속도가 감소하더라도 전체적인 통행시간 증가 영향은 미미할 것이란 이유에서다.

실제 경찰청의 전국 12개 도시의 총 27개 구간을 선정해 주행 실증조사를 실시한 결과 도시부 주행 시(구간길이 평균 13km), 60㎢/h와 50㎢/h인 차량 간의 통행시간 차이는 2분에 불과했던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대표 정체지역인 서울 종로 구간의 경우 출근 시간(오전 8~11시) 평균 주행속도가 오히려 3.3㎞/h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제한속도 준수를 통한 불필요한 차로 변경 등의 감소가 교통정체 완화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이 같은 근거를 토대로 오는 4월 17일부터 본격 시행 및 단속을 앞둔 5030 정책에 대한 시민 인지도를 확보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정책의 조기 안착을 위한 무분별한 단속 강행보다는 정책 저항의 최소화를 위해 그동안의 차량 중심에서 보행자 중심으로 전환하기 위한 정책적 목표를 다양한 캠페인 등을 통해 전달하겠다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속도 하향에 따른 운전자 저항이나 교통사고 예방효과와 연계한 대시민 홍보를 적극 추진해 정책의 빠른 안착화를 유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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