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30기획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안전속도 5030’ 준비작업이 한창이다.
지역내 교통사고 발생 건수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안전속도 5030’은 운전자·보행자 모두의 안전을 지키는 ‘사람 중심’의 교통정책으로 안착시키기 위한 첫걸음이 될 전망이다.

7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차보다 사람이 먼저’라는 현재의 차량 중심의 교통의식 및 정책을 전환하기 위해 올해부터 안전속도 5030 정책을 본격 시행한다.
안전속도 5030은 대전의 도시부(94.61㎢) 내 간선도로의 제한속도를 50㎞/h, 이면도로는 30㎞/h로 각각 낮추는 정책이다.
단순히 운전자의 과속을 제재하는 것이 아닌 차량이 보행자와 충돌했을 때 부상 정도를 낮추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고 있다.

실제 교통안전공단이 실시한 보행자 충돌실험 결과를 보면 차량 속도 60㎞/h 상태에서 보행자와 충돌하면 보행자의 중상 가능성이 92.6%에 달하는 등 사망과 직결되는 수준을 보였지만 50㎞/h에선 72.7%, 30㎞/h에선 15.4%로 중상 가능성이 크게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실험을 통해 제한속도가 낮은 도로에선 운전자가 보행자에게 양보하는 비율도 크게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러한 5030 정책의 지역 내 본격적인 시행 및 단속은 오는 4월 17일부터 시작된다.
본격 시행을 앞두고 시는 속도 하향을 위한 교통시설 정비를 마친 상태다.
지난해 말까지 306개 노선 364구간 및 이면도로에 속도 하향을 알리는 노면 표시와 교통안전표지 정비 등을 마쳐 법적·물리적 보호를 강화했다.

또 2019년부터 △한밭대로(갑천대교4가~한밭대교4가) △대덕대로(대덕대교4가~큰마을4가) △대둔산로(산성4가~안영교) 등 3개 구간을 시범구간으로 지정하고 5030 안전속도 정책 시범사업을 추진해 속도 하향에 따른 운전자 저항을 최소화 시키기도 했다.

한선희 시 교통건설국장은 “보행자 보호 중심의 교통 문화가 안정적으로 정착됨으로써 사고율의 감소 효과는 물론 안전운전 인식 향상으로 크게는 교통정체 완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5030 정책의 본격 시행을 앞두고 지속적인 정비를 통해 빠른 정착화가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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