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심리 회복돼 대전 유통업계 의류·책가방 등 매출 일제히 증가
급식 재개 효과에 도·소매시장도 활기… “전면 개학시 효과 극대화”
4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역 백화점 신학기 상품 매출은 전년 대비 일제히 증가했다.
한화갤러리아타임월드는 지난달 아동의류·저학년가방 매출이 전년 동기간 대비 50% 이상 신장했다. 고학년가방 매출은 25% 이상 늘었다.
롯데백화점 대전점도 신학기 특수를 누렸다.
지난달 유아상품군·아동상품군 매출은 전년 동기간보다 각각 60%와 80%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백화점세이도 지난달 아동상품군 매출이 전년 동월보다 60%가량 증가했다.
이는 개학에 따른 소비심리 활성화에서 비롯됐다는 분석이다.
지역 백화점 한 관계자는 “지난해에는 개학 직전 코로나가 발발했다. 소비심리가 위축돼 신학기 상품 매출이 대폭 하락했다”며 “올해는 정부의 개학 조치에 소비심리가 다소 살아났다. 특별전·할인전 등 업계의 맞춤형 전략도 주효했다”고 말했다.
도·소매시장도 활기를 띠고 있다.
도·소매시장은 급식 재개 효과를 보는 것으로 파악됐다.
개학에 따른 급식 재개가 시장 매출 상승과 직결됐다는 분석이다.
지역 도매시장 한 상인은 “개학 직후 매출이 20%가량 늘었다. 도매시장 전체 매출도 증가한 것으로 안다”며 “급식 효과로 보는 게 일반적”이라고 설명했다.
지역 유통업계는 장밋빛 전망을 내놓고 있다. 향후 전 학교, 전 학년 개학 등이 시행될 경우 매출은 더욱 증가할 것이라는 예상이다.
지역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매년 개학 효과는 신학기 상품에만 제한되지 않았다. 소비심리를 부추겨 전체 상품군 매출 향상을 이끌었다”며 “이미 관련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전면 개학 시 효과는 더욱 극대화 될 것”이라고 말했다.
송해창 기자 songhc@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