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시가 정부의 주택공급 확대 대상지역으로 조차장 부지를 선정하고 대규모 주택 공급에 나선다. 이와 함께 2030년까지 12만 9000호의 주택 공급을 완료해 주택보급률을 현재 대비 10% 이상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3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대덕구 오정동·대화동·중리동·법동 일원 29만 4189㎡ 규모의 조차장 부지에 약 2600세대의 주거단지를 공급한다.
시는 정부 주택 공급 확대 대책에 따라 전국 대도시에 총 83만호의 주택 공급부지를 확보하는 주택공급 확대 대상지역에 조차장 부지 포함을 건의한 상태다.
향후 구체적 계획에 따라 현재의 세대수 대비 증가 가능성이 있으며 주택 공급 확대를 위한 국토부의 행정절차 간소화 방침을 고려할 경우 공급 시기도 앞당겨질 전망이다. 

사진 = 대전 둔산동 아파트 전경. 연합뉴스
사진 = 대전 둔산동 아파트 전경. 연합뉴스

이와 함께 시는 균형있는 주택공급 관리와 주택가격 안정을 위한 주택공급관리, 분양가 안정, 정부 주택 공급 대책에 따른 대안을 마련하고 있다.
주택공급 관리대책으로는 올해 3만 4000호를 시작으로 2023년까지 7만 1000호를 공급할 예정이며 2030년까지 12만 9000호의 주택공급을 통해 주거안정을 지원할 계획이다.

2030년까지 주택보급률도 선진국 수준의 113%까지 확보해 균형있는 주택 수급과 주거권 확보를 위한 주거정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청년·신혼부부·고령자 등의 주거안정을 지원하기 위한 대전 드림타운 3000호 공급 정책을 통해서도 올해 1778호를 비롯해 내년까지 3345호를 착공하는 한편 국비사업 발굴을 통해 드림타운 공급 확대도 함께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시는 이 같은 공급 확대를 통해 그동안 외지인 투기세력에 의한 가격급동에 이어 최근에는 저금리로 인한 유동성 증가로 주택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상황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 분양가 안정화 대책으로는 지역 실수요자 보호 및 외지 투기세력 차단을 위한 공동주택 분양신청 자격을 기존의 지역 3개월 거주에서 1년으로 강화해 실수요자의 당첨 확대를 유도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고분양가로 인한 주택 가격 상승을 억제하기 위해 공동주택 사업비 검증단을 운영, 최근 갑천 1블럭을 포함한 4개 단지의 분양가를 3.3㎡당 64만~79만원 하향 조정하기도 했다.
시는 정부 주택 공급 확대 대책의 선제적 대응 차원에서 자치구, LH한국토지주택공사, 대전도시공사 등이 참여하는 TF팀을 구성하고 도심공공주택 대상지로 준공업지역 및 소규모 주택정비 사업 가능 지역을 적극 발굴 및 주택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김준열 시 도시주택국장은 "안정화 대책 추진으로 시민들의 주거안정을 위한 균형있는 주택 공급 및 주거복지가 향상될 것"이라며 "주택공급 계획이 차질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