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부 선출, 정치적 문제 아닌 현안해결 의지에 달려
선거과정서 이슈화 실패·성과 못 낼시 민심 이반 우려

[충청투데이 이심건 기자] 더불어민주당 차기 당대표 선거가 눈앞으로 다가오면서 지역현안 해결을 위해 충청 정치권이 제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주장이 흘러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지역 여권이 차기 민주당 당 대표 선거 과정에서 지역 현안을 이슈화하지 못한다면 내년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민심 이반으로 이어질 것이란 관측도 있다.

민주당은 이낙연 대표의 임기가 끝나면 5월 전당대회를 열어 당 대표를 선출할 예정이다.

차기 대선에 도전하는 이 대표는 사퇴 시한인 오는 9일에 맞춰 하루 전인 8일 최고위원회의를 끝으로 대표직을 내려놓을 예정이다.

당헌에 따르면 당대표 및 최고위원이 대통령 선거에 출마하고자 하는 때에는 대통령 선거일 1년 전까지 사퇴해야 한다. 민주당의 대표직은 김태년 원내대표가 대행하게 된다.

5월 열리는 전당대회에서 뽑히게 될 새 당 대표는 이 대표의 잔여임기(1년 6개월)까지인 내년 8월까지 당을 이끌게 된다.

내년 3월 대선과 6월 지방선거가 새 당 대표 체제에서 실시된다.

차기 민주당 당권 경쟁은 5선 송영길(인천 계양을)의원과 4선 우원식(서울 노원을), 4선 홍영표(인천 부평을)의원의 3파전 구도가 예상된다.

현재 지역 정치권에서는 차기 당대표 선출을 충청 현안 해결과 연결 짓자는 주장이 제기된다.

지역 현안을 민주당 지도부 선출의 주요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는 것은 지역 현안 해결의 의지와 무관하지 않다는 의견이다.

최근 충청 정치권은 계파성이 옅어져 특정 후보를 무조건 지지해야 하는 이유가 사라졌다. 또 당대표, 원내대표 후보들의 정치성향, 능력 등 대립각이 확실하지 않다. 당 대표, 원내대표 지지 기준이 정치적 문제가 아닌 충청 현안이 될 수 있는 구도가 형성된 것이다. 지역 여당 의원들이 당대표 선출 과정에서 권역별로 주요 현안을 선출해 이슈와 해야 된다는 것이다.

최근 충청권 주요 현안으로는 충청권 광역철도망의 4차 국가철도망 계획 반영, 대전·충남 혁신도시 조성,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국회법 개정안의 상반기 통과 등이 꼽힌다. 차기 당권 주자들의 지역 당심 잡기에 나서는 동안 주요 현안 해결 의견을 지속적으로 개진해야 한다는 요구도 있다.

우원식 의원은 3일 세종시에서 열리는 민주당 국가균형발전특별위원회 충청권역 간담회에 참석한다.

충청권 시·도당위원장을 비롯해 광역단체장이 총집결한다는 점에서 지역 민심 확보와 관련한 언급이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앞서 홍영표 의원은 지난 1일 충청권 첫행보로 충남 천안과 아산·당진·논산·홍성·예산·서산 일대를 돌며 각 지역 위원회와 정책 토론회를 갖는 등 지역 당심 잡기에 나선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만약 민주당이 이런 노력과 성과를 내지 못한다면 내년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민심 이반으로 이어질 것이란 관측도 있다.

지역 한 여권 관계자는 "대전은 4차 산업특별도시, 세종은 AI와 자율주행, 충남은 환황해권 등 미래지향적 정책을 구체화해 당권 주자에게 제안해야 한다”며 "이런 노력이 없으면 내년 대선과 지선에서 충청권은 파란색으로 물들지 않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심건 기자 beotkkot@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