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최근 충북지역에서 외국인 근로자가 코로나19에 감염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어 방역당국이 긴장하고 있다. 지난달 충북 음성의 한 철강제품 생산업체에 근무 중인 외국인 근로자 4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진천과 충주지역 닭과 오리가공공장 근무하는 외국인 노동자들의 집단감염도 있었다. 이처럼 해외서 입국한 외국인을 포함해 충북지역 외국인 코로나19 확진자는 올 들어서만 60명을 훌쩍 넘었다. 지난달 25일 기준 충북지역 외국인 확진자 누계가 120명인 것을 감안하면 전체 절반이 넘는 신규 확진자가 최근 두 달 새 나온 셈이다. 심히 우려되는 대목이다.

충북 영동에선 20대 유학생의 첫 확진이후 연쇄 감염으로 번져 유학생이 줄줄이 확진 판정을 받기도 했다. 유학생뿐 아니라 원룸 건물 주인까지 감염되는 등 지역사회로 불똥이 튀면서 불안감을 키웠다. 더욱 걱정되는 것은 전파력이 강력한 변이 바이러스의 지역 유입이다. 에티오피아와 아랍에미리트에서 들어온 입국자 샘플 조사에서 변이 바이러스가 검출된바 있다. 입국검사 강화와 함께 외국인 근로자 사업장에 대한 전수조사와 차단방역이 절실히 요구된다.

고용노동부가 지난해 외국인 고용 사업장을 대상으로 공용시설 밀집도와 위생관리 준수를 조사한 결과 3곳 중 1곳이 방역에 취약한 것으로 드러났다. 기숙사에서 많은 인원이 합숙생활을 하게 되면 감염병에 취약한 것은 불문가지다. 3밀(밀집·밀접·밀폐)환경은 집단감염의 최적 조건이다. 동절기 난방을 위해 환기를 제대로 안하게 되면 전파는 순식간이다. 열악한 사업장 방역 강화와 함께 외국인 근로자 주거환경 개선이 절실하다.

외국인 근로자는 증상이 있어도 신분 노출을 우려해 검사에 소극적일 수 있다. 불법체류가 들통 날까 우려해 숨긴다면 지역전파의 무서운 불씨가 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무자격 체류 외국인도 익명을 보장하고 진단치료가 가능한 만큼 사업주의 설득이 필수적이다. 방역 사각지대를 방치한다면 코로나 종식도 멀어질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