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성 확보 본격화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시가 공영개발로 전환된 대전 유성복합환승센터(유성복합터미널) 건설사업의 사업성 확보를 위한 본격적인 절차에 나선다. 

앞선 민간개발과 달리 사업성 확보가 요원한 상황에서 핵심인 층고완화에 대한 긍정적 결과물을 이끌어 낸 뒤 사업 추진 간 지연을 최소화 하겠다는 방침이다.

2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유성복합터미널 건설사업의 사업자인 대전도시공사와 함께 이달 중 지구단위계획 변경을 위한 국토교통부와의 협의 절차를 진행한다. 유성복합터미널 건설사업은 2010년부터 지난해까지 민간개발로 추진됐으나 사업성 부족 및 민간사업자의 사업 추진 불능 등의 상황으로 인해 모두 4차례의 무산을 반복했다.

이에 따라 시는 지난해 10월 안정적인 사업추진이 가능한 공영개발 방식으로 선회한 상태다.
공영개발 전환 이후 가장 시급한 것은 사업여건 개선이었다. 그동안의 민간개발은 최초 건폐율 60% 이하, 용적률 500% 이하, 층고 7층 이하를 시작으로 최종 층고 10층 이하로 추진됐으나 사업성 부족이라는 부정적 입장이 지속적으로 제기된 바 있다.

이에 따라 시는 공영개발 결정 이후 지난 1월부터 대전·세종연구원을 통해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유성복합터미널 건립방안 연구용역을 진행하면서 사업성 개선에 나선 상태다. 현재 시가 사업여건 개선 방안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은 기존의 10층에서 20층 이상으로 층고 제한을 완화하는 것이다.

이와 함께 공동주택 허용을 위한 건축 용도 확대 등도 협의 대상이다. 유성복합터미널 내 상가 등 유통시설만으로는 포화상태로 인한 관련 기업의 유치 가능성이 현저히 낮은 점을 고려해 대안으로 아파트나 주상복합 등 대규모 주거시설을 조성함으로써 수익성을 확보하겠다는 것이다.

시는 이달 중 국토부와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지구단위계획 변경 협의를 시작으로 층고 완화 및 건축 용도 확대 간 공공성 확보를 최대 당위성으로 내세워 변경 승인을 최대한 앞당기겠다는 계획이다. 그동안 거듭된 민간개발의 무산으로 최초 건설 계획 이후 10여년의 지연이 이뤄지는 상황을 고려한 데 따른 것이다.

다만 아직까지 국토부의 승인 가능성에 대해선 명확하지 않은 상황이다. 복합터미널이라는 교통 인프라에 주거 등 부기능을 포함하는 데 있어 공공성을 담보한다는 점을 강조하기에 쉽지만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특히 지구단위계획 변경을 놓고 국토부의 이해 정도에 따라 해당 사안이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 안건으로까지 넘어가게 된다면 이에 따른 절차 지연은 불가피할 것이란 분석이다.

시 관계자는 “일반적인 주거시설 확충의 개념이 아닌 공공성을 최대한 강화하는 방안으로 적극 검토하고 있다”며 “이러한 부분에 대한 국토부의 이해도를 최대한 이끌어 냄으로써 상당부분 지연됐던 유성복합터미널 공영개발의 추진력을 확보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도시공사유성터미널 조감도. 대전도시공사 제공
도시공사유성터미널 조감도. 대전도시공사 제공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