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 발표 한달… 신규 주택 공급 기대감에도 대전 아파트값은 상승세
대상지 불확실하고 공급까지 수년 걸리는 탓… “안정화 더 지켜봐야”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정부가 2·4 대책을 발표한지 한 달여가 지난 현재 지역 부동산 시장에선 기대와 우려가 공존하고 있다.

도심에 신규 주택이 더는 공급되지 않을 것이라는 불안감은 해소시켰지만, 아직 지역에선 사업 대상지가 확정되지 않았고 실제 공급까지 수년의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어 실제 효과로 이어지지는 않고 있는 상황이다.

1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정부의 2·4 대책은 오는 2025년까지 전국 83만 6000호(지방 물량 22만호)의 주택을 공급한다는 초대형 계획이다.

현재 관련 정책은 한 달도 안돼 후속 법안이 발의되는 등 속도감 있게 추진되고 있다.

특히 최근 1차 사업대상지를 선정, 발표하며 시장 불안을 해소시켜나가고 있다.

하지만 아직 대전지역에선 이를 체감하지는 못하고 있다.

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공개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수도권의 경우 대책 발표와 1차 사업지 선정 이후 집값과 전셋값 상승 폭이 줄어들고 매수심리가 다소 꺾이는 등 변화가 감지됐지만, 대전지역은 여전히 주택 가격이 고공행진하고 있다.

실제 서울 아파트값 상승률은 2·4대책 직전인 2월 1주 0.10%로 정점을 찍은 뒤 2월 2주 0.09%에서 2월 3~4주 0.08%로 대책 발표 이후 상승세가 꺾였다.

반면 대전지역의 경우 대책발표 이후 이달 2주차 때 0.40%→0.41%로 올랐고, 4주차 조사에선 0.39%→0.41%로 상승하는 등 여전히 기세가 꺾이지 않고 있다.

정부가 ‘공급 쇼크’까지 거론하며 시장의 반응을 기대했던 것을 생각하면 미미한 수준의 변화에 불과한 상황이다.

이를 놓고 전문가들은 아직까지 대책의 효과를 평가하기에는 이르다고 진단했다.

대한부동산학회 관계자는 “수도권이나 지방이나 일부 가격 상승 폭이 둔화한 것은 정부의 수요 억제 정책과 계절적 요인, 설 연휴에 따른 거래 절벽에 의한 것”이라며 “2·4대책의 효과는 아직 미미하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전했다.

대전공인중개사협회 관계자는 “정부가 2·4대책을 통해 대규모 공급 시그널을 주면서 심리적으로 수요자들을 안정 시킨 점은 긍정적으로 볼 수 있다”며 “다만 아직 사업 대상지와 규모 등이 불확실하기 때문에 당장의 효과를 기대하기엔 무리가 있다. 대전은 매매 및 전셋값 상승 움직임이 여전해 가격 안정화 여부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