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피해 최소화 완화방향 가닥
적용시기 방역상황 지켜본 뒤 결정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정부가 코로나19(이하 코로나) 방역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 작업에 돌입한 가운데 내주 개편 초안을 발표한다.

충청권의 경우 백신 1차 접종 시작 속에서 아직까지는 안정세에 접어들지 못함과 동시에 다가오는 주말간 확산 변수가 남아있는 만큼 거리두기 완화 여부 등에 이목이 집중되는 상황이다.

25일 중앙사고수습본부에 따르면 현재 관련 단체 및 협회 의견 수렴 등 절차를 통해 거리두기 개편안 초안을 준비하고 있다.

앞서 정부는 현행 거리두기 체계를 놓고 경기침체 등 피해를 최소화하는 차원의 완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개편안은 현행 5단계의 거리두기 체계를 생활방역 및 3단계 형태의 간소화,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의 예외 규정 추가 등을 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다중이용시설 운영 제한 등 경제적 피해가 발생되는 부분을 고려해 일정 수준 운영 가능 여부를 조정함과 동시에 방역 효과를 확보하는 방법도 추가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 설 연휴와 거리두기 완화 이후 확산세가 다시 거세지는 등 재유행의 조짐을 보이면서 개편안의 적용 시점을 고심하고 있다.

실제 충청권도 설 연휴 이후부터 현재까지 좀처럼 안정세에 접어들지 못하는 상황이다.

거리두기가 1.5단계로 완화된 뒤 설 연휴 기간을 전후로 한 지인 및 가족 간의 만남 등의 여파로 산발적 감염이 이어졌다.

특히 100명이 훌쩍 넘는 규모의 확진자 수를 기록한 아산 보일러공장 집단감염 영향은 인근 지자체인 대전과 세종, 충북에도 영향을 미치면서 관련 확진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이처럼 충청권을 비롯해 전국적으로 확산세가 지속됨에 따라 방역망이 느슨해질 경우 자칫 4차 유행으로 번질 것이란 우려가 계속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다중이용시설 집합금지가 중심이 됐던 기존 거리두기 체계와 달리 방역에 대한 개인 및 시설 운영자의 자율성을 강조하는 개편된 거리두기안의 도입은 시기상조라는 지적도 나온다.

정부는 이 같은 상황을 고려해 내주 개편안 초안을 공개하더라도 적용 시기는 방역 상황을 좀 더 지켜보면서 결정할 것으로 전해졌다.

방역단계의 단순화를 통해 유행상황을 명확하게 구분짓고 혼란을 최소화한 채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목표로 하는 만큼 이번 주말까지의 상황을 충분히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이날 오후 7시 기준 충청권에서는 △대전 6명 △충남 8명 △충북 7명의 추가 확진자가 발생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