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부산·광주 10만호 확정
대전, 국토부와 위치 협의 중
하반기 이후 발표 가능성 有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정부가 2·4 부동산 대책 ‘공공주도 3080+, 대도시권 주택공급 획기적 확대방안’의 후속 조치로 1차 신규택지를 공개했다.

대전은 일단 이번 1차 발표에선 제외됐다.

국토교통부는 2·4 대책에서 예고한 수도권 18만호, 전국 26만 3000호 주택 공급을 위한 1차 신규 공공택지의 입지를 24일 발표했다. 수도권에는 광명 시흥(1271만㎡)에 7만호를 공급할 택지를 확보한다.

지방에선 부산 대저지구에 1만 8000호, 광주 산정지구에 1만 3000호 등이 공급되면서 총 10만호(3곳)의 입지를 우선 확정했다.

이번에 발표한 1차 신규 공공택지는 2025년부터 순차적으로 입주자를 모집하게 된다.

정부는 1차로 확정된 10만호 이외 나머지 15만호 신규 공공택지 입지는 지자체 협의 등을 거쳐 2차로 오는 4월경 공개할 예정이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후속조치 발표 이후 부동산 시장에선 긍정적 평가들이 나오고 있다.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수석전문위원은 “2·4대책에서 발표된 공급 물량은 민간이나 토지주의 의사결정에 따라 공급이 유동적일 수 있지만, 오늘 발표된 물량은 확실하다는 점에서 시장에 가시적인 공급 신호를 보냈다는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당초 수도권 신도시 등 입지 발표는 2분기에 할 것으로 알려졌는데, 계획이 빨리 나온 것 같다”며 “연초 전셋값 불안과 집값 상승 움직임에 정부가 확실한 공급 쐐기를 박아 봄 이사철을 앞두고 시장을 안정시키려는 의지를 보인 것 같다”고 전했다.

이번 발표로 시장에 확실한 공급 신호를 보낸 탓에 심리적인 안정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다만 이번 발표 중 지방에선 2곳만 공개됐다. 대전시의 경우 현재 내부적으로 신규택지 위치를 지속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아직 국토부와 협의가 진행중인 탓에 이번 1차 발표에서 제외된 것이다.

공급세대 수도 아직 확정짓지는 않았다. 대전시는 구체적인 신규택지 선정을 위해 내달 국토부와 협의를 앞두고 있다. 내달 협의가 완료될 경우 즉각 정부 2차 발표를 통해 신규택지 입지가 공개될 수 있지만, 현재 분위기는 하반기 이후 발표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시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신규택지 선정작업과 물량 추산 등을 검토하고 있는 가운데 내달 국토부와 협의 이후 구체화된 내용이 나올 것으로 보여진다”며 “주택시장을 안정시키기 위해 공급 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