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TF 구성 진상규명 예고 “지금이라도 과거잘못 인정해야”
野 “김대중 정부 때부터 모든 의혹 살펴야… 정치적 공작 불과”

[충청투데이 김종원 기자] 4월 재보궐 선거를 앞두고 있는 여야 정치권이 전(前) 정권 국정원 불법사찰 의혹에 대해 정면 충돌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24일 최고위원회에서 “우리 당은 국회 정보위를 중심으로 불법 사찰 의혹을 철저히 규명하겠다”면서 “진상규명TF를 구성하고 개별 정보공개 청구와 특별법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불법사찰 의혹)규모가 상상을 뛰어넘는다. 어떤 경위와 목적으로 불법사찰 문건을 보고받았는지, 보고받은 사람은 누구였는지, 보고받은 뒤 어떤 지시를 내렸는지 등에 대한 진상을 철저히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야당이 선거용이라고 비판하는데 대해서도 “불법사찰이 이렇게 확인되고 있음에도 야당은 선거용 정치공작이라며 책임을 회피하려고만 한다”며 “국민의힘은 어설픈 물타기를 할 것이 아니라 지금이라도 과거의 잘못을 솔직하게 인정하고 진상규명에 협력하는 것이 옳다”고 야당을 겨냥했다.

같은 당 김태년 원내대표도 원내대책회의에서 부산시장 유력후보이며 이명박 전 대통령 당시 정무수석을 지낸 국민의힘 박형준 경선후보를 겨냥, “진실이 백일하에 드러날일인데 뻔한 정치적 공세로 은폐하려는 처신을 하고 있다”며 직격탄을 날렸다.

민주당은 ‘불법 사찰에 경악’, ‘이명박·박근혜 정부는 불법사찰 정부’라고 규정하는 등 공세를 최대한 높였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가정보원 불법사찰 의혹 규명을 위해 김대중·노무현 정부 당시 의혹까지 포함해야 한다고 맞불을 놨다.

국회 정보위 소속인 국민의힘 하태경, 조태용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원의 불법 사찰 문제를 바로 잡기 위해서는 김대중 정부 때부터 지금까지의 모든 의혹이 그 대상이 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김대중 정부가 출범한 1998년 2월부터 현재까지 도·감청, 미행 관련 자료를 전부 공개하라고국정원에 요구했다.

하 의원과 조 의원은 “불법 사찰 자료라고 하면 너무 많다. 가장 악성 불법 사찰이라 할 수 있는 도·감청, 미행 관련 자료만 일괄 동시 공개하는 것은 가능하다”면서 “국정원이 이명박 정부 이후 자료만 공개한다면 정치에 개입하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박형준 경선후보는 불법사찰 의혹과 관련, “정치적 공작에 불과하다”고 반발했다.

서울=김종원 기자 k858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