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대전시가 옛 충남도청사 담장 부지에 있는 향나무를 베고 난 후 향나무 밑동만 덩그러니 남아있다. 이경찬 기자 chan8536@cctoday.co.kr
23일 대전시가 옛 충남도청사 담장 부지에 있는 향나무를 베고 난 후 향나무 밑동만 덩그러니 남아있다. 이경찬 기자 chan8536@cctoday.co.kr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옛 충남도청사 내 향나무 제거 논란과 관련해 허태전 대전시장이 강도 높은 감사를 예고하면서 잇따르는 우려 불식에 나섰다. 특히 이번 감사를 통해 이번 문제를 비롯해 이와 관련해 지속적으로 불거지고 있는 여러 의혹에 대해서도 폭넓은 조사 방침을 밝히면서 감사를 통한 공직사회 기강 회복의 효과까지 가져갈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허 시장은 23일 시청 기자회견장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옛 충남도청사 내 향나무 제거 사태와 관련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행정절차 상 미숙함이라던지 의혹과 관련해서는 철저한 진상조사를 통해 엄중한 책임을 묻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논란은 대전시가 지난해 행정안전부 공모사업을 통해 옛 충남도청사 일부 부속건물을 소통협력공간으로 조성하는 리모델링 공사 진행 과정에서 도청사 내 향나무를 훼손하면서 논란이 시작됐다. 당시 도청사의 소유주인 충남도와 향후 소유권을 넘겨받게 될 문화체육관광부와 시가 행정협의가 완전히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향나무 훼손 등이 이뤄지면서 최근 충남도 등은 공사중지 및 원상복구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허 시장은 이번 논란 발생 직후 감사위원회를 통한 철저한 진상 규명을 지시했으나 이번 사태 당시 담당 국장으로 근무했던 이성규 전 대전인재개발원장이 지난 20일자로 감사위원장에 임명되면서 논란이 재점화되기에 이르렀다.

이처럼 거듭되는 논란을 잠식시키기 위해 허 시장은 이번 감사업무에서 이 위원장을 제척하겠다는 특명을 감사위원회에 전달한 상태다. 이 위원장은 감사 이후 수반되는 처분 결정 과정에서도 제외되며 최종 처분은 임시위원장 선임을 통해 이뤄질 전망이다. 감사위원장의 제척에 따라 이번 감사는 서철모 행정부시장이 전결권자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이와 함께 허 시장은 감사의 공정성 부여를 위해 외부인력의 근무지원을 명령한 상태다.

감사관실 등에서 3년 이상 근무한 5급 이상의 인력 3명을 투입함으로써 신속하고 투명하게 조사가 이뤄지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감사 범위도 폭넓게 가져감으로써 추가적인 의혹에 대해서도 완전히 해소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허 시장은 “이번 감사 과정에서 옛 충남도청사 소통협력공간 조성사업 간 그 적정성과 효과성까지 함께 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허 시장의 결단을 놓고 시 내외부적으로는 이번 논란을 경종으로 한 공직사회 기강 확립의 의지가 투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또 현안 및 갈등을 두고 ‘모호한’ 결단력을 보인다는 그동안의 지적과 다른 행보를 보임에 따라 향후 감사 결과에 대해서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안팎으로 풀어야 할 매듭이 산적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강한 의지로 볼 수 있다”며 “사태 진상규명의 수준을 넘어 향후 유사한 사안의 재발 방지까지 고려한 차원에서 감사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