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령인구 감소·수도권 이탈 영향
4년제 사립대 대부분 정원 미달
절반 이상 200여명↑추가모집
국립대도 불안… 학생 선발 나서

[충청투데이 윤지수 기자] 지역대학들이 신입생 정원을 채우기 위해 정시 추가모집에 안간힘을 쏟고 있다. 대학들이 수시에 이어 정시에서도 정원을 채우지 못하며 난항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22일 교육계에 따르면 4년제 대학들이 오는 27일까지 추가모집을 진행한다.

추가모집은 수시모집에 합격·등록한 사실이 없거나 지난 19일 정시모집 등록을 포기한 경우 지원할 수 있다. 앞서 대학들은 정시 최초합격자 발표 뒤 막바지 등록을 위해 추가합격을 최대 8차까지 진행했지만 100% 정원을 채우지 못했다.

올해 추가모집 규모는 전국 4년제 대학 162개교에서 2만 6129명을 선발한다. 이는 지난해 9830명보다 두 배가량 증가한 수치로 역대 최대수치다. 지역대도 미등록의 여파를 피해 가기 어려운 상황이다. 4년제 사립대학 대부분 정원 미달로, 이중 절반 이상 대학들이 200여명 이상 추가모집에 돌입한다.

그동안 안정적인 추세를 기록한 국립대들도 34명부터 최대 60명까지 학생 선발에 나선다. 역대급 추가 모집이 발생하는 원인은 학령인구 감소 여파가 크다. 2021학년도 입시는 대입 지원자보다 대학 모집 정원이 더 많은 역전현상이 본격화됐기 때문이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그럼에도 대학모집 정원은 변동 없이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대학모집 정원은 등록금으로 재정운영과 직결돼 있어 정원조정이 쉽지 않은 모습이다. 지역대의 경우 반수·편입을 비롯해 수도권 이탈률도 높아 불리한 처지에 놓인 것도 어려움을 더하고 있다.

지역 사립대 입학처 관계자는 “결국은 학령인구 감소로 수시모집에서 이월인원이 늘어났고, 정시에서도 적정인원을 채우지 못해 추가모집까지 이어지는 구조”라며 “수도권 대학도 미달을 겪고 있어 갈 수 있는 성적이 아닌데도 입학이 가능한 확률이 높아지면서 지방대 결원에 영향을 끼친다”고 전했다. 이에 지역대학들은 수도권 위주 정원 조정과 더불어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 재조정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국립대 입학관계자는 “학령인구 감소 폭을 따라가기 위해서 수도권 위주로 쏠린 대학들의 정원 조정이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지역 대학들이 살아남는다”며 “이외에도 지방대 특성을 고려한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가 수정돼야 한다”고 말했다.

윤지수 기자 yjs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