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 도시철도2호선(트램)이 일반차량과 혼용통행이 불가능한 트램 전용차로 형태로 추진되면서 교통혼잡에 대한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대전시는 교통혼잡을 개선하기 위한 대안으로 교통혼잡 우려 구간에 대한 혼용차로 도입을 검토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법적 근거가 부재한 탓에 쉽사리 도입을 결정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21일 대전시에 따르면 트램 개통 이후 운행에 따른 교통영향 분석 및 대책 마련을 위해 진행되고 있는 ‘대전트램 운영계획 수립 및 도로영향분석 용역’이 오는 4월 준공을 앞두고 있다. 이번 용역은 향후 트램과 대중교통 및 자가승용 체계 간 충돌을 최소화 함으로써 트램 상용화 이후 교통혼잡도를 최소화 하기 위해 추진됐다.
 
특히 운영 특성상 트램 노선의 기존 도로 잠식이 불가피한 만큼 시는 용역을 통해 노선 구간별로 트램 전용차로 및 혼용차로 적용 여부를 용역을 통해 검토하겠다는 계획이었다. 그러나 용역이 막바지 단계에 이른 현재 트램 노선은 전체 전용차로 형태로 잠정 결정된 상황이다.

트램 전용차로는 트램 차량 이외 자가승용 등 일반차량의 진입이 불가능한 형태로 일반차량의 진입을 막기 위한 돌출된 형태의 연석 등 시설물을 설치해 물리적으로 구간을 분리하게 된다. 시는 트램 운행을 위한 3법(도시철도법·철도안전법·도로교통법)에 따라 긴급차량의 일시적 진입을 제외하고는 트램 차량 이외의 통행을 모두 금지하겠다는 계획이다.
 
사진 = 충청투데이 DB
사진 = 충청투데이 DB
이 같은 전용차로 형태는 트램 상용화 이후 교통혼잡 유발의 1순위 원인으로 지목된다. 현재 트램 전체 노선 길이는 36.6㎞로 이 가운데 승용차로를 잠식하는 구간은 8.8㎞로 약 25%에 달한다.
이외 기존 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하는 노선이 약 65% 수준인 23.4㎞로 트램 운행에 따라 기존의 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하던 버스는 노선 변경 등이 불가피하다. 결국 기존의 자가승용 등 일반차량과 버스의 통행차로가 트램 운행으로 이용이 제한됨에 따라 도로의 혼잡도는 불가피하다는 분석이다.
 
이러한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최적의 대안으로는 트램 차량과 일반차량 등이 트램 노선을 함께 통행할 수 있는 혼용차로가 있지만 현재로선 도입 가능성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당초 시는 혼용차로 도입을 감안하고 용역을 통해 혼용차로 적용 구간을 검토할 계획이었지만 법적 근거 부재로 전용차로만을 고려할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혼용차로 도입과 관련해 지난해 도로교통법 개정안이 발의되기는 했으나 아직까지 국회에서 표류 중인 탓에 법적 근거 없이 혼용차로를 계획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전용차로 운행에 따른 교통혼잡이 우려되는 부분이지만 혼용차로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없는 상황에서 이를 미리 도입하기는 어려운 부분”이라며 “다만 향후 착공 전까지 기본 설계 등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혼용차로 도입 등을 포함한 기본계획 변경이 충분히 가능한 만큼 도로교통법 개정 여부 등을 지켜보며 대응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