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코로나19의 위협이 심상치 않다. 연이틀 전국 코로나 확진자 수가 600명대로 치솟은데 이어 전국 곳곳에서 집단감염이 끊이지 않으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를 무색하게 하고 있다. 특히 충청권에는 충남 아산 보일러공장 발 코로나 확산세가 지속되고 있으며 대전 행정복지센터 등 집단감염의 여진은 진행형이다. 방역당국은 이번 주말을 설 연휴 이동에 따른 코로나 확산세를 가늠 할 수 중대 고비로 판단하고 있다.

현 상황은 분명 녹록지 않다. 어디까지 확산세가 이어질지 가늠할 수 없는 안갯속 형국이다. 이같은 상황속에서 정부는 내달 새 거리두기 개편안의 적용 시점을 놓고 고심중이라고 한다. 자율과 책임에 기반한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을 놓고 현 분위기상 어찌해야 할지 갈팡질팡 하는 모양세다.

영업제한의 피해가 큰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을 살려야 한다는 당위성과 더이상 코로나 확산은 안된다는 방역당국의 절박함이 서로 충돌하고 있는 것이다. 현 시점에서 이 난제를 하루 빨리 풀어야 하고 결정해야 한다. 그 해답은 어렵지 않다. 우리들 스스로 풀수 있기 때문이다.

사회적거리두기 하향조정이 있었던 15일부터 충청지역 번화가의 밤은 여느때보다도 밝아지고 있다. 일상이 회복되고 있다는 반증이지만 방역불감증 역시 서서히 고개를 들고 있다는 말이다. 사회적거리두기 하향조정은 방역의 고삐를 늦추라는 시그널이 아니다. 더불어 사는 세상이 되기 위해서 스스로의 개인 방역을 강화하라는 무언의 시그널임을 시민 각자가 기억해야 할 것이다. 그만큼 시민들의 책임과 역할은 더욱 커졌다. 앞으로 더욱 그 책임과 역할은 커질 수 밖에 없다. 초중고교 등교수업을 불과 10여일 앞둔 상황에서 시민들의 ‘참여방역’이야말로 각종 우려의 목소리를 잠재우고 코로나 사태를 마무리 짓는 첩경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