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일 제천소방서장

폭설과 한파, 감염병까지…지금처럼 힘든 겨울이 있었나?

몸도 마음도 추운 시기다. 직장, 상가, 학교 등 거의 모든 곳에서 난방용품을 사용하지만 그만큼 화재 위험도 높다.

그렇다면, 난방용품은 어떻게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을까?

첫째, 화재에 대한 경각심을 갖자. 난방기구를 사용한 뒤에는 반드시 전원을 끄고 멀티탭 사용 빈도를 낮춰야 한다. 어린 자녀가 있는 가정에서는 아이들에게 특별한 주의와 당부가 필요하다.

둘째, 난방용품 사용 전 안전장치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전기선이 벗겨진 곳이 없는지 확인한다. 일반적으로 전기난로에는 넘어지거나 기울어지면 전원이 차단되는 안전장치가 있지만 노후된 전선 피복은 화재 발생 위험을 증가시킨다.

셋째, 보일러 배관이나 수도관 열선 설치 시 일정한 간격을 유지는 것이 중요하다. 전열 기구는 소비 전력이 크기 때문에 멀티탭에 문어발식 사용은 과부하로 인한 합선으로 화재가 발생 할 수 있다. 반드시 규격에 맞는 전열 기구를 사용하고 가급적이면 단독 콘센트나 전류 차단 기능이 있는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넷째, 난방비 절감을 위해 사용하는 화목보일러는 별도의 구획된 공간에 설치해 사용하고 연통은 주변 가연물과의 거리를 충분히 이격하는 것이 좋다.

보일러 주변에 가연물을 쌓아두지 말고 주변 청소 또한 자주 해주는 것이 좋다. 소화기는 잘 보이는 곳에 비치해 비상 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주택용 소방시설(소화기, 단독형 감지기)을 비치하자. 화재 초기 빠른 대처는 소방차 10대 이상의 역할을 한다.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화재 발생 시 신속한 대피를 도와준다.

참고로 2017년부터 모든 주택은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가 의무화됐다. 코로나19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난 요즘, 안전한 난방용품 사용으로 모두가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을 보내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