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정부가 2025년까지 지방광역시에 22만가구 규모의 신규택지를 공급키로 하면서 대전의 신규택지 위치가 어디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벌써부터 수도권에선 후보 대상지의 윤곽이 조금씩 나오고 있는 반면 지방광역시 배분 물량은 베일에 싸여있다.

15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지난 4일 발표한 2·4 공급대책에서 우선 26만 3000가구를 공급하기 위한 신규택지지구 15~20곳을 상반기 중 확정할 예정이다. 이 중 수도권에서 공급할 물량(18만 가구)을 제외하면 5대 광역시에 8만 3000가구가 상반기 내 발표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정부는 구체적인 대상 지역을 아직 공개하지 않고 있다. 이 가운데 수도권의 경우 신규택지 후보지로 광명·시흥과 하남 감북, 고양, 김포 등 여러 후보지들이 거론되고 있다. 반면 지방의 경우 5대 광역시라는 부분만 제시됐을 뿐 구체화된 공급계획은 언급되지 않고 있다.

대전지역의 경우 신규택지 위치와 공급 시점 등이 없어 시장의 불확실성만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지역 부동산 업계에선 원도심 지역 용적률을 개선시켜 공급을 늘리거나, 앞으로 개발 예정인 도안 신도심 지역이 대상지가 될 것이란 예상은 나오고 있으나 실질적으로 공급이 이뤄질지 장담은 하지 못하고 있다.

사진 = 대전 둔산동 아파트 전경. 연합뉴스
사진 = 대전 둔산동 아파트 전경. 연합뉴스

주택건설협회 관계자는 “현재 대전의 상황에서 공공이 뛰어들어 신규 택지 지정을 통한 개발을 할 곳이 있을지 의문”이라며 “완전히 새로운 택지가 나올 가능성보다 기존 개발 예정인 도안 지역 또는 원도심 일대를 신규 택지로 지정해 추가 공급을 하지 않겠느냐”고 예상했다.

이를 놓고 정부가 아직 확정되지 않은 택지개발 계획을 섣불리 발표해 시장의 불확실성만 키웠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일각에선 지방에 배분되는 목표 물량을 채울 수 있을지도 불투명한 상황에서 정부의 공급대책이 ‘희망고문’이 될 것이라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이 같은 흐름이라면 향후 정부의 신규택지 지정을 두고 지자체간 마찰도 빚어질 수 있다는 우려마저 나온다. 시장 혼란이 커지자 정부는 신규 공공택지 지정을 최대한 앞당기겠다는 의지만 표명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대부분 입지가 확정됐는데 세부적인 것을 발표하려면 지자체와 완전한 협의가 필요하다”며 “지자체와 협의해 한 두 달 후 완성되는 대로 2~3차례에 나눠서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