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진근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대전의료원 설립 특별위원장·대전시의회 의원

20여 년이 넘는 기간 동안 시민들의 높은 관심과 이해를 바탕으로 추진돼온 오랜 염원인 대전의료원 설립이 드디어 가시화될 전망이다.

지난달 26일 국무회의에서 대전의료원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안건이 통과됐다.

지난해 12월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 관계장관회의에서 지방의료원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및 국고지원 확대 등의 계획에 의한 결과로 예비타당성 종합평가 결과를 기다리고 있던 대전시는 본격적으로 대전의료원 설립 추진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대전의료원 설립은 1992년 시립병원 설립 추진 건의안이 대전시의회에 처음 제출된 이후 2007년 시립병원 건립 시민운동본부의 발족과 활동, 2014년 '대전의료원 설립 조례안' 제정 등 그야말로 대전의 숙원사업이었다.

코로나19를 비롯한 세계적인 감염병 확산은 감염병 관리에 대한 공공의료체계 확립의 필요성을 더욱 부각하고 있었으나, 이러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야 할 대전의료원 설립이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비용 편익 대비 기준치인 1.0에 미치지 못한다는 이유에서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던 것이 사실이다.

공공의료기관의 확충은 대통령의 공약사항으로 반드시 추진돼야 하는 사업으로써 대전에서는 시민들을 비롯해 대전시 기초·광역자치단체와 정치권 모두 하나가 되어 대전의료원 설립 촉구에 한 목소리를 모아 왔다.

필자는 그동안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대전의료원 설립 특별위원장으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가지고 시민의 간절한 바람을 담아 대전의 공공의료체계 확립 필요성을 앞장서서 촉구해왔다.

특히 대전의료원 설립 촉구 범시민 홍보 캠페인을 통해 시민들을 만나 필요성을 알리고, 언론에 각종 칼럼·기고문을 기재해왔으며, 정부를 상대로 의료원 설립 촉구 건의안 등을 채택해 전달하는 등 대전의료원 설립 촉구 및 예타 면제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러한 가운데 국무회의에서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및 국고 지원비율 확대 계획 발표는 대전의료원 설립을 통해 우리 대전시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보장하고, 보다 책임성 있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점이 앞당겨졌다는 점에서 매우 환영할 일이다.

이제는 그동안 차근차근 준비해왔던 대전의료원 설립이 속도를 내기 위하여 박차를 가할 때이다.

대전의료원을 통해 대형 재난 시 응급의료와 감염병 관리 상황에서 안정적인 공공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설립될 대전의료원은 시민에, 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병원이다.

대전의료원이 감염병 팬데믹 시대에 든든한 건강안전망으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