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원자력 관련 시설 밀집에 따른 관련 사고 예방 등을 위해 대전시가 한국원자력안전위원회와 한국원자력안전재단 유치에 나선다. 1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원안위 산하 원자력안전재단의 대전 이전과 관련해 원안위를 방문, 대전 이전의 당위성 설명 및 향후 추진계획을 협의했다. 이번 협의에서 원안위는 원자력안전재단의 대전 이전에 대해 긍정적 의사를 보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경기도 성남에 위치한 원자력안전재단은 그동안 원자력발전소가 위치한 지방 이전의 필요성이 줄곧 제기돼 왔다. 이와 관련해 원자력안전재단 측은 내부적으로 이전 한계지역을 대전까지 설정한 상태로 시는 이를 근거로 원자력안전재단의 유치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특히 대전의 경우 한국원자력연구원 등 원자력 관련 시설 밀집에 따라 원자력 관련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컨트롤타워 기능이 지속 요구된 곳이라는 점도 이전 당위성으로도 작용한다.

다만 부지 마련은 해결 과제로 남아있다. 당초 시는 원자력안전재단을 유성구 방현동의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 건물 내 유치를 검토했으나 현재 원자력통제기술원 측이 실험실 활용을 이유로 건물 제공의 어려움 의사를 표한 상황이다. 당장의 대체 부지 선정이 어려운 시는 대안으로 원자력안전재단의 기능 일부를 우선 유치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사진 = 원자력안전재단 사전실습 교육강화 사업 모습. 한국원자력안전재단 홈페이지 캡처
사진 = 원자력안전재단 사전실습 교육강화 사업 모습. 한국원자력안전재단 홈페이지 캡처

원자력안전재단이 운영하는 교육원의 경우 대중교통 이용 등 접근성이 원활한 구도심 내 입지도 가능하다는 원자력안전재단의 의견에 따라 시는 중부권 교육원 유치를 우선적으로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원자력안전재단 운영의 교육원의 연간 교육 대상 인원은 약 5만명으로 올해의 경우 교육 대상 확대 등에 따라 약 10만명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교육원 우선 유치 이후 시는 원자력안전재단과 더불어 원안위까지 함께 유치하는 계획도 세우고 있다. 원자력 안전재단과 더불어 지방 이전설이 줄곧 제기됐던 원안위의 경우 내부적으로 원자력발전소와 곧바로 인접한 위치보다는 지근거리에서의 포괄적 기능 수행에 대한 필요성에 더욱 무게를 두고 있는 만큼 시는 유치 가능성을 충분히 엿볼 수 있다고 설명한다.

시는 영남권 지역이 원안위 유치에 공격적으로 나선 상황에서 향후 유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부지 검토에 돌입하는 한편 추가적으로 정무기능을 적극 활용하겠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아직까지 물밑 논의 단계로 앞으로 이전 당위성이나 적절한 부지 등 구체적 계획을 보완해 나갈 계획”이라며 “원자력 안전대책과 더불어 추가적인 시너지 효과를 최대화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