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한화-카이스트 겨울과학캠프
대전지역 중학교 1~2학년생 선발·육성
KAIST 재학생들과 학습 멘토링 진행
스크래치 프로그램… SW기초 지식 제공
콘텐츠 제작해 특화된 전산수업도 펼쳐
디자인씽킹프로젝트로 코딩교육 강화
쌍방향 소통… 자기주도적 문제해결 도와

▲ 25일~27일 '2020 한화-KAIST 인재양성 프로그램'에 선발된 대전지역 중학생 38명은 온라인으로 마지막 겨울 캠프를 보냈다. KAIST 제공

[충청투데이 윤지수 기자] 대전의 미래 과학 꿈나무 양성을 위한 ‘2020 한화-KAIST 인재양성 프로그램’이 겨울과학 캠프를 끝으로 올해 매듭을 지었다.

4차 산업혁명과 함께 융·복합이 핵심과제로 떠오르면서 창의적 인재 양성이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점으로 떠올랐다. 지역 연고기업인 한화그룹과 글로벌대학인 한국과학기술원(이하 KAIST), 대전지역 교육을 책임지는 대전시교육청, 중부권 최대 일간신문 충청투데이는 2016년부터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충청투데이는 세계 최고 수준의 교육 프로그램을 자랑하는 KAIST 과학영재교육원에서 다양한 수업을 받고 있는 대전지역 중학생 38명과 ‘한화-KAIST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되돌아보고자 한다.

◆온라인으로 만나는 창의·융합 인재

한화그룹과 KAIST는 지난해 과학에 소질을 지닌 대전지역 중학교 1~2학년생을 선발해 인재육성에 시동을 걸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봄학기를 비롯한 모든 일정은 사태 안정화와 확산 방지를 고려해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했다. 이공계 인재육성이라는 목적에 맞춰 학생들은 수학과 과학의 개념에 대한 온라인 동영상 수업이 이뤄졌다. 앞서 아이들과 첫 만남의 자리인 봄학기 학습멘토링 역시 온라인으로 시작을 열었다. 2020학년도 봄학기는 1회 차를 시작으로 7월 26일까지 총 6회에 걸쳐 진행했다. 지역 중학교 학생들은 KAIST 재학생들과 학습 멘토링을 통해 학교생활에 필요한 수학·과학·정보 등 교과에 대한 도움을 받아 과학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멘토는 교육멘토 10명과 운영멘토 1명이 참가했으며, 교과목은 융합인재의 요소인 수학·과학·정보 중심으로 운영했다. 학생들은 학문 간 융합으로 새로운 분야를 개척해 글로벌 인재육성에 한 발 다가서기도 했다.

겨울과학캠프는 역시 25일~27일 온라인으로 열었으며 교수특강, 작가특강, 만들기 수업 등 다양한 프로그램 속에서 진행했다.

수업방식은 줌을 활용해 서로 얼굴을 마주 보는 실시간 쌍방향으로 이뤄지며 멘토들은 학생의 질문이나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을 도와주는 방식으로 소통을 열었다.

◆전산·코딩 교육은 KAIST만의 방식으로

한화-KAIST 인재양성 프로그램은 올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기 위해 전산·코딩교육에 힘을 쏟았다.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중학교 1학년을 시작으로 소프트웨어(SW) 코딩 교육이 의무화에 따라 발을 맞춘 것이다. 일선 학교에선 진행하는 전산 수업은 미흡함이 많고 학생들 역시 기초 프로그래밍 지식이 없어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에 KAIST는 전산학과 학생들 활용, 콘텐츠를 제작해 학생 교육까지 직접 실시해 특색 있는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SW교육의 학교 교육과정 포함에 따라 스크래치 프로그램 수업을 도입을 통해 SW교육에 대한 입문 및 기초 지식을 제공했다. 나아가 KAIST만의 특화된 전산수업을 추가해 전산학과 학생들을 활용, 콘텐츠를 제작해 학생 교육까지 직접 실시하는 등 특색 있는 교육을 펼쳤다. 최근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문제해결력 및 공감능력 함양을 위한 ‘디자인씽킹 프로젝트’ 교육 도입해 코딩 교육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디자인씽킹은 일상 속에서 문제점을 발견하면 공감, 정의, 아이디어 도출, 시제품, 테스트의 과정을 거쳐 해결책을 도출하는 사고방식 과정을 가리키는 것으로 인간 중심 디자인을 지향하고 있다. 인재양성 프로그램은 디자인 씽킹이 가진 가능성에 주목해 학생들에게 특성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문제 해결 능력 등을 고취시켜줄 예정이다.

◆멘티들의 든든한 버팀목… ‘KAIST 대학생 멘토’

‘한화-KAIST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책임질 11명의 KAIST 대학생 멘토들은 프로그램의 핵심이다. 이들은 대전지역 중학생 38명과 1년간 프로그램을 이끌며 온라인을 넘나들며 제 역할을 다하고 있다. 멘토들은 봄학기(6회), 가을학기(8회)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며 수학·과학 교과 중심, 그리고 전산 수업을 직접 운영했다. 교과 기본개념을 집에서 익힌 후 수업에 참여하는데 멘토들은 학생들의 질문이나 이해하기 힘든 부분을 도와주는 방식으로 일방적 강의 전달이 아닌 쌍방향 소통이 특징이다. 멘토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데 큰 특징이다.

이를 위해 멘토들은 심화교육을 통해 내실 다지기에 나서기도 했는데 지난해 평가자료를 가지고 워크숍을 실시했다. 매년 봄·가을 워크숍을 통해 학생들을 더 많이 이해하고 멘토들끼리도 협력을 강화해 나가는 기회를 가져왔다. 윤지수 기자 yjs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