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편적 재난지원금
코로나19 사태 극복 설명절 전 지급되나
충청권 광역철도망
청주도심 통과 노선 여론결집 관건될 것
이차전지 집적화단지
소재·부품·장비단지 “방사광가속기 연계”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새해부터 충북이 3대 이슈에 직면했다. '코로나19' 보편적 재난지원금 지급 여부, 청주도심 통과 노선안이 담긴 충청권광역철도망의 향배, 청주 오창 '이차전지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 지정 등 굵직한 사업이 여러 모양새로 속도감 있게 전개되고 있는 것이다. 현재진행형인 3대 이슈의 막전막후를 살펴본다.

충북도의 설 명절 전 보편적 재난지원금 지급 여부에 시선이 쏠리고 있다. '농업인 공익수당'이 내년 초부터 지역화폐로 지급됨에 따라 일부에서는 '코로나19' 자체 재난지원금 지급에 대한 기대감을 표출하고 있다. 충북도는 26일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과 지역 경기에 활력을 불어 넣기 위해 지역화폐 지급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재원규모는 544억원이고 대상은 10만 8000농가이다. 지역 소상공인에게 도움을 주면서 지역경제에까지 활력을 불어 넣는 '양수겸장'(兩手兼將)의 묘안이라는 게 충북도의 자평이다.

시·군에서는 재난지원금 지급 기류를 이어가고 있다. 27일 충주시는 행사이벤트 종사자, 예술인, 강사 등 500명 가량을 대상으로 재난지원금 각 100만원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앞서 11개 시·군 가운데 제천시, 옥천군, 단양군 등 3곳은 지난해 재난지원금을 지급한 바 있다.

보편적 재난지원금 지급 주장은 이상식 도의원(더불어민주당·청주7)이 지난 19일 제388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쏘아올린데 이어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도 26일 성명서에서 "충북도민이 '코로나19' 사태를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충북도는 설 명절 전 재난지원금을 지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하지만 정치권 일각에서는 그동안 이시종 지사의 '시각'을 보면 보편적 재난지원금의 지급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는 전망을 내놓는다. 이 지사는 지난해 이른바 '농민수당' 논란이 불거졌을 때 영세농가만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한 바 있다. 정치권 관계자는 "2020년 자체 재난지원금을 지급하지 않은 곳은 충북, 부산, 울산 등 3곳 뿐인 점을 보면 도청의 기본 스탠스(Stance)를 엿볼 수 있다"고 했다. 반면 이 지사가 충주시처럼 특정계층만을 대상으로 한 재난지원금 지급을 결심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소상공인업계의 한 종사자는 "농민수당 재원이 당초 34억원 가량이었는데 544억으로 크게 늘어났다"며 "특별히 어려운 업종 등에 재난지원금을 지급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점쳤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새해 첫 '낭보'(朗報)가 날아 들었다. 충북지역에서 특화된 이차전지 산업에 탄력이 붙은 것이다. 26일 청주 오창이 '이차전지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로 지정된 것이다. 변재일 의원(민주당·청주 청원)은 페이스북에 "앞으로 오창 방사광가속기와 연계,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해 청주시와 충청북도가 첨단산업의 세계공장으로 자리매김하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소부장특별법에 따라 기반시설 확충, 연구개발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이뤄진다는 게 변 의원의 설명이다.

일본은 2019년 7월 국내 기업에 대한 수출규제 방안을 발표했다. 이에 정부는 소재·부품·장비산업의 자립화를 모색하고 있다. 이차전지는 반도체, 디스플레이와 함께 자립화가 시급한 업종으로 분류된다.

이런 맥락에서 최근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열린 제6차 소재·부품·장비 경쟁력강화위에서 “2024년까지 전체 대일 100대 핵심품목 공급안정화를 흔들림 없이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충북도는 6월 오창과학산업단지 일원(규모는 1233만 3000㎡)을 이차전지 산업의 소부장 집적화 단지로 조성해 글로벌 시장 진출을 모색하겠다며 육성계획서를 제출한 바 있다. 충북지역이 이차전지 산업(생산규모 전국 1위)에서 이미 경쟁력을 확보 하고 있는 만큼 향후 어떻게 더 '특화'하느냐가 관건이라는 게 충북도의 판단이다.

1조 6000억원 규모의 청주 도심을 관통하는 충청권광역철도 구축안이 정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영될지 주목된다. 국토교통부는 '난색'을 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지역의 새해 첫 난관으로 보인다. 국토부는 다음달 가안(假案)을 확정할 예정이다.

정치권의 한 핵심관계자는 "국회의원들이 노선 반영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다 할 것"이라며 "정부를 향해 도민들이 속도를 붙여 목소리를 높여줘야 '뒤집기'를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도내 여론 조성이 시급하다는 얘기다. 정치권은 권부(權府) 청와대를 신탄진~조치원~오송~청주시내~오근장(청주국제공항) 노선의 필요성을 강력하게 피력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